존경하는 40만 서초구민 여러분! 고선재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 여러분! 전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초의 안전·일상·미래를 생각하는 서초1·3동, 방배2·3동 국민의힘 출신 유지웅의원입니다.
(자료화면 게시)
최근 건강과 운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2024년 국민들의 건강생활 실천율은 전년 대비 2퍼센트포인트 증가했습니다. 특히 중강도 이상의 신체활동 실천율은 1.5퍼센트포인트 높아져, 성인들이 규칙적인 운동과 유산소 운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전국의 여러 지방자치단체들은 마라톤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에 대응하여 적극적으로 대회를 개최하면서, 지역 홍보와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대구마라톤은 매년 약 4만명이 참가하는 대표적인 대회로, 마라톤 기간에 대구 방문객이 크게 늘어나 숙박과 식당 등 지역 상권이 활성화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경주와 합천의 벚꽃마라톤 역시 매년 1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행사로, 마라톤을 통해 지역의 자연경관을 홍보하고 관광 수익을 창출하여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 자치구가 주관하는 마라톤 대회도 각 지역의 특색을 살려 전국의 러너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금천구의 건강달리기 대회는 20년째 개최되고 있는 행사로, 몇 년 전부터 참가자들에게 두부김치와 수육, 막걸리를 제공해 “수육런”이라는 별칭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최근 마라톤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작년 수육런 대회의 경우 참가 신청이 조기에 마감되는 등 지역 홍보를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인근 강남구에서도 수년째 강남페스티벌 마지막 날 국제평화마라톤 대회를 개최해, 지역 주민들의 축제로만 끝날 수 있었던 강남페스티벌에 마라톤 참가자 8000명이 더해져 지역 홍보와 강남대로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우리 서초구의 특색과 강점을 살린 서리풀 마라톤 개최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서초구는 마라톤 개최에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속버스터미널과 남부터미널이 있어 전국의 러너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고, 양재천과 반포·잠원 한강 등 뛰어난 자연환경을 활용한 매력적인 코스 구성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환경 보호 캠페인을 접목해 친환경 마라톤을 기획한다면 서초구의 친환경, ESG, 건강도시 이미지를 알리는 스포츠 그 이상의 가치 있는 행사가 될 것입니다.
한편, 약 20만명이 참여한 서리풀페스티벌은 서초구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잡았으며, 구민은 물론 외부 방문객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페스티벌 기간 동안 반포대로 위에서 진행된 굿모닝 요가 프로그램은 선착순 150명 모집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과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를 통해 특별한 스포츠 행사에 대한 구민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서리풀페스티벌과 마라톤을 연계해 기획한다면, 전국의 수많은 러너들이 반포대로 왕복 10차선을 질주하는 이색적인 진풍경을 연출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서리풀페스티벌에 대한 전국적 홍보 효과로 이어지며, 행사장 인근 상권의 활성화까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걷기 좋은 서초를 넘어, 뛰기 좋은 서초로 도약할 때입니다. 서초구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역동적인 도시의 매력을 전국에 알릴 "서리풀 마라톤 대회"의 의미 있는 첫 발걸음을 함께 내딛기를 제안합니다.
집행부에서는 본의원의 5분자유발언 내용을 검토하시고 마라톤 개최와 관련한 검토 결과를 기한 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