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전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긴 겨울이 지나고 생동하는 봄이 찾아왔습니다. 다음 주면 한 해 농사를 시작한다는 청명입니다. 일하는 시기입니다. 자연이 부지런히 새 생명을 틔우듯이, 서초구 행정도 분주해야 할 시점입니다. 구민들이 제때, 정확히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서초구의회는 지난해보다 서둘러 의원연구단체를 꾸립니다. 연구단체는 특정 정책 분야나 입법 과제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목적으로 초당적으로 구성된 연구모임으로, 올해는 행정복지, 재정건설위 2개 단체를 만들어 400여개에 달하는 서초구 자치법규를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법과 제도는 지역 발전의 기초이자, 구민의 삶과 직결된 요소입니다.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서초구의 자치법규가 시대 변화와 구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지 꼼꼼히 들여다보고, 개선방안은 없는지 면밀히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구민 대표인 의원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주시고, 집행부에서도 실효성 있는 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 서초구는 지난 3월 24일부터 2024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시작했습니다. 서초구민을 대신한다는 책임감으로 박미정의원, 이형준의원이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결산검사위원으로 수고하고 계십니다. 4월 22일까지 한 달간 지난해 예산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시의적절하게 집행되었는지, 당초 목적에 맞게 합리적으로, 효율적으로 운영되었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복기(復棋) 없이 바둑의 고수가 될 수 없듯, 제대로 된 결산검사 없이 재정운영의 건정성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최근 스승 조훈현과의 이야기가 영화로도 만들어진 바 있는 이창호9단은 승리한 대국의 복기는 이기는 습관을, 패배한 대국의 복기는 이기는 준비를 만들어 준다고 했습니다. 바둑만큼이나 우리 구정 또한 되짚어보는 과정에서 오류를 찾거나 지혜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결산검사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앞으로 서초구가 건전하고 합리적인 재정을 운용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는 결산검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성실히 임해 주시고, 추후 개선 권고 사항이 구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최근 서초구에선 전문가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해빙기 안전점검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위험요소들이 슬그머니 고개를 들고, 한껏 메마른 대지가 대형화재를 부추기는 요즘, 동네 구석구석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 유도를 통해 안전한 서초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는 전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성 산불을 비롯해 강동구 싱크홀에 이르기까지 최근 몇 년간 재난의 빈도와 규모가 증가하고 있고,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발생 원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워야 합니다. 봄은 기다리는 계절이 아니라, 스스로 움직여야 하는 계절입니다.
우리 의회 또한 안전과 관련된 일을 언제나 최우선 과제로 삼고, 그래도 ‘의회가 있어 내 일상이 나아지고 있구나’ 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남·경북지역 산불로 고인이 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더 이상 희생이 발생하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화재가 하루빨리 진화되기를 바라며, 빠른 복구와 회복을 기원합니다. 힘내십시오. 서초구의회도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