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준위원입니다.
도시디자인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2026년 참여형 공공디자인 사업 예산 자료를 좀 살펴보니까요.
기존에 가치 디자인 모집하고 운영하는 데 용역비가 3500만원 정도 이렇게 계상되어 있고 더불어 올해 청년 디자인캠프 운영 사업에 총 2350만원이 새롭게 편성된 것으로 저희가 지금 파악이 됩니다.
참여형 공공디자인 취지는 정말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 다만, 예산편성의 관점에서는 기존 사업에 이끌어졌던 그 사업의 성과가 검증되었는지와 또 신규 사업이 기존 사업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중복되는 것은 없는지 그리고 그런 것들이 성과 체계가 제대로 관리가 되는지부터 좀 선행이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도 그렇고 지금 자료만 보더라도 저는 명쾌하게 설명이 되지 않은 것 같아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일단 제가 봤을 때는 두 사업 모두 디자인에 관심 있는 주민, 청년 전공자들을 모집해서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사업목적과 참여대상, 운영 구조에 상당부분 유사성이 보인다고 판단이 듭니다.
먼저 기존 가치 디자인단 성과부터 확인하겠습니다.
2023년에 공원이라는 주제로 활동을 펼쳤고 그다음에 2025년에는 하천을 주제로 해서 운영된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도 그렇고, 보고해 주신 그 내용만으로는 지난 2년간의 활동이 아이디어 수준에서만 그쳤지, 실제로 그 행정에 대해서 집행되고 또 정책에 반영되기까지 연결된 게 하나도 없었다 저는 그렇게 내용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2024년은 뭐 그렇게 넘어갔다 쳐도 2025년 하천이라는 이 주제를 통해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그리고 결과 중심으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