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밝은미래국장 이보민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오지환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서초청소년도서관 재위탁 및 방배숲환경도서관, 서초구 아버지센터 재계약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서초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 청소년 특화 도서관으로 방배숲환경도서관은 환경 특화 도서관으로 구민의 독서문화 활성화라는 큰 틀 안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하여 민간위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초구 아버지센터는 아버지들의 삶을 치유하고 재충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일과 가정의 균형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시설로 평생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하여 민간위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각각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과 효율적인 시설관리를 위해 위 3개 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하고자 하며, 「서울특별시 서초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5조제2항에 따라 재위탁 또는 재계약 사항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보고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으로 본 보고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초청소년도서관은 (사)한국청소년지원네트워크에서, 방배숲환경도서관은 (사)에코나우에서, 서초구 아버지센터는 (재)아침편지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세 기관 모두 12월 31일 자로 위탁기간이 만료될 예정입니다.
지난 9월 19일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세 기관 모두 적정 의결을 받았으며, 이에 재위탁 및 재계약 심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시초청소년도서관과 방배숲환경도서관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및 동 시행규칙에 의거 연간 사업비 5억원 이상 사무로 회계감사 및 성과평가의 대상이며 매년 구비 보조금 집행 실태 파악을 위한 회계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운영기간 만료 전 성과평가를 실시하도록 되어 있어 올해 실시한 성과평가에서 서초청소년도서관은 96.525점, 방배숲환경도서관은 96.25점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서초구 아버지센터는 연간 사업비 5억원 미만 사무로 회계감사 및 성과평가의 대상은 아니나 사업비 정산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매년 위탁사무 전반에 대해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1월 중으로 도서관 수탁자 선정 심의위원회 및 서초구 아버지센터 수탁자 선정 심의위원회에서 재위탁·재계약에 관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보다 엄정하고 철저하게 검증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보고안에 대해 설명드렸으며, 오지환 행정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서초청소년도서관 민간위탁 재위탁 보고
ㅇ방배숲환경도서관 민간위탁 재계약 보고
ㅇ서초구 아버지센터 민간위탁 재계약 보고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