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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2회 서초구의회 (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제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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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52회 서초구의회(임시회)
  •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 제4차
  • 서초구의회

일       시

2015년 03월 05일 (목) 오전 10시

장       소

제2위원회실

의사일정

1. 구정업무보고및질의·답변의건

심사된 안건

1. 구정업무보고및질의·답변의건
10시 01분 개의
위원장대리 고선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임시회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안건
1. 구정업무보고및질의·답변의건
10시 02분
위원장대리 고선재
의사일정 제1항 구정업무보고 및 질의·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권영현 보건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건소 소관사항에 대하여 구정업무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권영현
보건소중 권영현입니다.
제252회 서초구의회 임시회에서 2015년도 새로운 보건소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에 대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업무보고 시작하기 전에 저희가 1월 1일자로 보건소 조직개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도시건설위원님들께 저희 각 과장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인사 소개를 드리고자 함입니다.
(관계공무원소개)
그러면 20151년 주요업무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2014년 업무추진 실적과 일반현황에 대해서는 자료로 보고 드리도록 하고 보고순서는 보건소 직제 순으로 건강정책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2015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보건정책과입니다.
보건정책과 주요업무 추진계획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주민과 함께 하는 건강한 생활터 만들기 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찾아가는 보건소 건강 체험관입니다. 올해는 특별히 12개소 중 취약지역 4개소를 특별히 선정하였습니다. 이 취약지역은 저소득 밀집가구, 장애인 수, 자살자 수, 사망률 등을 고려하여 4개동을 선정하겠습니다.
이 동에 대해서는 기존에 자살예방 사업과 연계된 건강마을 공동협의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건강마을 공동협의체와 보건소 건강체험관 운영에 대한 사전 검토와 협의를 통해서 기존에 다양한 검진과 체험과 건강교육 프로그램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동행, 건강한 걷기교실 운영입니다. 체험관을 한 이후에 건강 교실에 참여할 주민들을 모집해서 6주 동안 주 2회하고 실시토록 하고 6주 이후에는 스스로 자조모임을 만들어서 주민 스스로가 할 수 시스템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건강도시 서초 커뮤니티 운영입니다. 건강홍보관관이라든지 건강걷기 교실을 주민과 함께 저희가 운영을 하는데 이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서 스스로 계획하고 문제를 확인하고 또 이것들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강화교육과 그 이후에 저희가 다양한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조 및 응급처치교육입니다 .
17만 가구에 1인 1가구 응급처치 요원을 양성하기 위해서 특히 올해에는 주말 가족 응급처치 상설교육을 신규로 열겠습니다. 그리고 초·중·고 학교들이 응급조치 교육이 지금 의무화되어 있는데 기존에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했고 그것들을 강화하기도 하지만 학교 안전지킴이라고 하여서 교직원을 대상으로 이 교육들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금연구역 확대 지정입니다. 먼저 실내 금연은 모든 식품접객업소가 금연구역으로 지정이 1월 1일자로 되었고 실외의 경우 서초구에서는 강남대로 금연거리를 555m 우성아파트 사거리까지 연장하겠습니다.
또한 강남역 9번 출구에 마을마당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22개 지하철 출입구 120개소로부터 10m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당역 만남의광장도 금연구역으로 지정을 하겠습니다.
금연구역 지정일시는 1월 1일, 3월 1일, 4월 1일이고 이중에서 3개월 동안 계도홍보를 통해서 단속을 개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금연지도원 배치입니다. 금연지도원은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금연구역 시설에 대한 이행 점검이라든지 계도 홍보를 주로 할 수 있는 그런 인력을 국시비사업으로 보조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저희가 금연구역 확대하는 경우에 사전에 홍보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금연안내 세라믹 노면표시재 설치입니다.
기존에 스티커형 바닥재가 훼손이 심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등 비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초기 설치비용은 많지만 깔끔한 세라믹 제품으로 교체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형 방문건강 관리사업으로서 취약계층 4180가구를 대상으로 대상자별, 건강위험 요인별 맞춤형 건강 관리서비스를 실시하고 또 특히 저희가 건강 홍보관에서 나왔던 취약동 4개동에 대해서는 우리 동 건강매니저를 운영하고 건강마을에 협력 마을 공동체와 협의체를 구성해서 같이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다문화가정 및 취약건강 아동들에 대해서도 건강을 관리함으로써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겠습니다.
재가암 환자관리 사업입니다.
저소득층 재가암 환자들에 대해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조모임을 구성해서 정서적 지지와 안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어르신 맞춤형 건강지원 프로젝트입니다.
노령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노인의 건강 수준은 매우 다양합니다. 활력이 넘치는 그런 건강한 노인뿐만 아니라 만성질환을 갖고 있어서 허약전 또한 허약 노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런 노인들을 대상자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집단으로서 봐도 복지관, 노인대학, 경로당 등에 각각 노인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저희는 타겟으로 하는 취약한 노인 계층입니다.
독거노인과 허약 노인들에 대해서 건강검진 저영양개선, 집중 사례관리 등을 할뿐만 아니라 지역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65개 경로당을 매달 1회 방문을 해서 건강관리를 할뿐만 아니라 권역으로 나누어서 권역 중에 많은 분들이 모여 있고 여러 가지 건강 욕구가 많은 분들에 대해서 건강사랑방을 지정을 해서 구강, 영양, 운동, 스트레스, 우울 등 통합적 건강관리를 시행을 하는 건강사랑방을 권역별로 확산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이 확대 확신을 할 때 보건소의 방문간호사의 인력뿐만 아니라 그 노인 중에 건강한 노인들을 어르신 건강 리더로서 양성을 하고 이분들이 또 노인들에 대한 운동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리더할 수 있는 그러한 시스템을 만들고 정기적인 자조모임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은 만성적으로 또 이완을 하고 또 치료비가 많이 드는 그런 단점 때문에 굉장히 경제적 사회적으로 많은 불편함과 불안함을 느끼는 환자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희귀·난치질환 134종에 대해서 소득이라든지 재산 기준이 적합한 자에 대한 본인 부담금이라든지 다양한 의료기기 대여료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위생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퇴폐·불법영업 근절 프로젝트입니다.
일반음식점으로 개설을 해서 기업형 불법 유흥주점으로 영업을 한다든지 노래연습장에서 불법으로 도우미를 고용하거나 또 이용업소내 불법시설물을 설치하여 음성 퇴폐적 영업행위를 하는 등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코자 함입니다.
첫 번째로 권역별로 업종별로 의심업소라든지 민원발생 업소를 전수조사하고 보건소 단독이 아닌 경찰, 소비자감시원, 세무, 건축 등 다 부분과 연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대부분 저희가 행정처분을 하게 되면 업무정지를 반감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 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런 부분에서 소송시 조정권고안으로 저희한테 수용을 요구하지만 저희는 이런 조정권고안을 수용하지 않고 지속적인 소송을 진행토록 해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또한 불법으로 영업을 했기 때문에 세금 포탈의 혐의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세무서와 연계해서 세금 포탈한 부분에 대해서 강력한 세금 징수를 하게하고 또 불법용도 사용하는 건물주에게 증과세 및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등 단순한 행정처분 외에 전방위적인 강력한 행정력을 동원을 해서 건전한 영업 분위기 조성으로 청정지역 서초를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서초구 좋은 음식점 지정을 하겠습니다.
서초구는 강남대로라든지 고속터미널 등 외부 유입 인구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관광 활성화를 통해서 서초구에 집약되어 있는 거리별로 집약되어 있는 음식점에 대한 안내 또한 취급 메뉴별 안내 가격대별 또 건강 테마별 이런 다양한 콘텐츠를 갖는 맛집에 대한 안내 책자를 발간하여 서초구에 맛집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다음 음식문화 개선사업입니다. 특히 나트륨 감소를 위해서 저감 사업장을 모집을 하고 또 나트륨 저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또 다양한 물품을 제공함으로써 저염 실천 사업에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식중독 사전예방적 관리 강화입니다.
매년 증가를 하고 있는 식중독의 유형을 분석해 보면 학교급식소와 대형 뷔페가 주로 집단 식중독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착안을 해서 첫 번째로 사전 예방을 강화하겠습니다.
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과의 정보를 연계하고 종사자에 대한 예방교육 또 다양한 예방교육 등을 실시를 하고 두 번째로는 이런 부분에 하절기 집중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취약 업소에 대한 위생 점검을 월 1회로 강화하고 소규모 음식점등에 대해서도 간이검사측정 등 오염도 측정까지를 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수입과자 원두커피 등에 대해서 수입과자 같은 경우는 세균수, 곰팡이독소, 식용 불가 색소를 함유하고 있는지 건강식품에 대해서는 성기능물질, 비만치료제 물질에 대한 함유정도, 커피에 대해서 중금속이라든지 잔류농약 검사 등을 함으로써 구민의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과 또 안전식품 선택권을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먹을거리 관리에 대한 부분으로 식품안전을 강화하겠습니다.
생산 단계에서부터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소규모 영세업자라든지 전년도 위반 업소에 대한 기획 점검을 강화하고 부정불량 식품의 이런 문제 중에 특히 허위 과대광고가 문제가 됩니다. 식품을 의약품인 것인양 허위과대 광고를 하는 그러한 떳다방 등을 저희가 경로당 회원 등을 대상으로 강화하고 또 소비자 식품감시원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허위 과대광고도 강력하게 단속토록 하겠습니다.
유통단계별 수거 검사를 위해서 월별 테마를 선정을 하거나 또 시기 계절별로 맞춤 수거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특히 부적합율이 높은 제품에 대해서도 저희가 집중적으로 관리 감독하겠습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환경 조성입니다. 서초구에 어린이 급식 관리지원센터는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 급식소 105개소를 지금 현재 관리하고 있습니다. 순회 방문을 통해서 안전 위생에 대한 안전 위생에 대한 교육을 확대 강화하고 또 식생활 체험 프로그램 및 건강식단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특히 서초에서는 위생관리에 취약한 어린이 급식시설로서 지역아동센터를 특별히 5개소를 위생, 영양관리하고 물품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기호식품 안전관리입니다. 학교 주변에 식품 조리 판매 환경 등을 개선하겠습니다. 점검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판매업자에 대한 중점 지도 점검 또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 판매업소를 지정 확대하고 또 이런 부분에 시설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학부모 식품 안전 지킴이 활동에 역량 강화를 통해서 어린이 식품환경 안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영업장의 영업행위 없는 깨끗한 서초를 만들겠습니다.
서초에는 집중되어 있는 지역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집중되어 있는 지역들을 대상으로 1단계는 일단 강력한 행정 처분보다는 상습지역에 있는 상가라든지 직능단체라든지 동에서 캠페인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해서 스스로 계도 홍보를 함으로써 본인들이 그것들을 자제 할 수 있도록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지속적인 주민의 불편을 초래하고 상습적으로 위반한 업소에 대해서는 강력한 행정처분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점검 강화 입니다.
농수산물과 축산물 16종에 대해서 저희가 지금 현재 원산물 지도 점검을 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철저하게 점검 전에 사전예고를 실시하고 또 설, 추석 등 분기별 테마를 신정하여 중점적으로 점검을 하고 또 소고기 같은 경우에는 DNA 검사를 확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관리과 소관 사항입니다. 건강관리과에서는 첫 번째로 건강 격차 줄이고 건강수명 늘리기를 위해서 주요 역점 사업인 담배연기 제로 서초만들기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에 담배값이 인상됨으로써 금연 시도율이 지금 매우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담배를 끊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금연클리닉을 지금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지금 기존에 있는 금연클리닉이 6개월간 전문적인 상담이라든지 보조제 지원들을 했습니다. 그리고 6개월 이후에는 아무런 관리를 하지 않아서 6개월의 금연에 성공했던 분들이 12개월이 되는 경우 성공률이 반으로 떨어지는 그런 문제에 착안해서 서초구에서 이것을 12개월까지 관리하는 그런 시스템을 만들고자 함입니다.
6개월까지는 동일한 서비스를 하고 6개월 이후에는 특히나 흡연을 회피하기 위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프로그램과 정서지지 프로그램 또 지속적인 문자와 전화상담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세 번 이상 금연을 실패하는 경우 단순하게 금연 상담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서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약과에 금연클리닉 중독 클리닉에 원하는 분들은 연계토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금연클리닉의 기능 강화를 위해서 금연상담사를 4명에서 7명으로 증원하고 또 직장인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밤8시까지 2시간 연장 운영을 할뿐만 아니라 여성과 청소년을 위한 전용 금연클리닉과 상담사를 배치하겠습니다.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서 금연 환경 감시단을 주민으로 구성을 하고 서초구 금연아파트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이번에 개발토록 하겠습니다.
조기 흡연예방 교육을 위해서 어린이집 원아들과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하여 어린이 금연전도사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동금연 클리닉 중에 직장을 강화하는데 이번에는 저희가 여성 특화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여성이 많은 직종에 찾아가는 금연클리닉을 운영을 하고 취약 계층을 위한 우면종합사회복지관에서도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건강부모 면허증 만들기 사업입니다. 청소년, 예비부부, 산전 산후 임산부뿐만 아니라 부부, 육아 조력자인 조부모를 대상으로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운영을 해서 건강한 출산과 육아 인프라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모아를 위한 행복플랜입니다. 이것은 어머니의 건강을 위해서 임신 전에 풍진예방접종을 한다든지 임신부 건강관리를 하기 위한 혈액소변검사, 초음파검사, 또 출산 후에 모유수유 클리닉 등을 지원을 하고 영유아를 위해서는 선천성대사이상검사뿐만 아니라 영유아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모아건강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미숙아 희망이음 프로젝트입니다.
만혼과 불임으로 미숙아가 증가하고 있는 그런 상황에서 저희는 건강한 환경 조성을 위해서 미숙아들 특히 저소득층 미숙아 출산가정에 과도한 의료비에 대한 지원사업과 집중 상담 및 관리를 하고 또 미숙아 가정을 직접 방문을 해서 영유아 발달 스크리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숙아의 건강문제와 모유수유 클리닉 등을 전문 상담간호사를 파견해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또 미숙아 부모들을 중심으로 자조모임 운영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자원이 함께 해서 지지 체계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난임부부, 선천성 대사이상검사 등 다양한 대상자에 대해서 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불임에 대한 저출산 극복뿐만 아니라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로 사회적인 의료비 부담에 대한 부담을 경감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 건강충전 영양꾸러미사업입니다.
관내에 있는 5개 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아이들에 대한 사전사후 영양섭취 상태를 저희가 측정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영양불균형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심각하게 나타나서 영양간식, 과일 등 지원뿐만 아니라 아이들에 대해서 소규모 요리체험이라든지 식습관 개선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으로써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고 저소득층 아이들의 성장발달을 돕겠습니다.
건강생활 실천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어린이·청소년·성인 등 대상별로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교육과 체험을 실시하고 생활터 중심의 건강환경 조성을 위해서 건강계단 다양한 만화공모전 등 이런 부분들을 실시해서 건강한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검진서비스입니다.
이 결핵이 OECD에서 저희가 발생률도 높고 또 사망률이 높은데 특히 장애인이라든지 노인들 취약계층들 중에 집단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을 저희가 찾아가서 이동결핵검진을 실시하고 그 이후에 정확한 관리를 함으로써 조기에 결핵전파라든지 건강관리를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예방접종사업입니다.
무료예방접종으로는 만12세 이하 어린이 중 국가예방접종 사업이 작년에 13종이었는데 올해 14종이 됩니다. 그래서 5월부터 A형간염이 들어가서 14종이 되고 65세 이상의 폐렴구균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도 지속적으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국가 필수예방접종과 65세 이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경우 바우처사업으로 시행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대해서도 예방접종의 약품관리라든지 예진 등 철저한 관리를 통해서 안전한 예방접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 건강위해 환경 커뮤니티 매핑입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학생과 지역 주민이 생활주변에서 청소년의 건강유해 문제를 찾아서 지도에 표시해 보고 또 구청의 관련 과들과 소통을 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제기하고 또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는 과정들에 지역주민이라든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게 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도 단체라든지 학교들을 더 확대하고 다양한 건강요인들을 저희가 찾아내서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식생활 환경개선사업입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특히 저소득 취약계층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 플러스사업을 통해서 보충사업 공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들을 실시하고 다음은 환경개선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그것들은 일반인들이 이용하는 건강식단사업인데 나트륨이라든지 지방, 칼로리를 줄인 건강식단을 제공토록 하는 건강식단사업을 확대 운영을 하고 또 학교를 통해서 건강매점을 운영함으로써 식생활개선을 할 수 있는 그런 환경개선을 저희가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모기방재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모기유충 서식지 관리를 하겠습니다. 정화조라든지 물웅덩이, 빗물펌프장 등 모기유충이 서식할 수 있는 그런 장소에 대해서 저희가 확보해서 이것들을 지도로 표시해서 관리하고 또한 방역소독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성충의 밀집도를 검사하기 위해서 올해 특별히 디지털 모기측정기를 운영을 유문 등과 함께 할 예정이며 기존의 방역소독 강화뿐만 아니라 하절기에 복개천 모기방역을 이번에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 취약계층 1000가구에 대해서 방문간호사와 함께 살충제 지원사업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참여형으로 자율방역단뿐만 아니라 관내의 소독업체들에 방역 플러스 자원봉사단을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모기밀도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자율방역단 출동사업을 이번에 강화하게 되겠습니다. 기존에 2대에서 올해 2대를 더 배치해서 4대가 되어서 권역별로 자율적으로 방역소독하는 날을 주1회 자율방역단이 지정하고 또 보건소와 함께 권역별로 월2회 이상 합동 조기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또 24시간 모기에 대한 신고체계를 구축해서 즉시 출동을 함으로써 주민들이 모기로부터 안전한 그런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기후온난화라든지 해외여행 증가 또 주거환경 변화, 집단급식의 증가 등으로써 이런 감염병들이 계절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표본감시 의료기관, 질병모니터링을 통한 감염병 감시대응체계를 저희가 구축토록 하고 신종 해외 유입 감염병에 대한 예방홍보 안내와 또 철저한 방역 소독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에이즈검사 신속검사가 3월 1일부터 저희가 시행하게 되겠습니다. 기존의 에이즈검사는 정맥혈을 뽑아서 3일에서 일주일 정도 후에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끝에서 천자를 통해서 피 한 방울로 신속 검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지금 보건소에 도입이 되어서 20분이면 검사를 바로 받을 수 있는 그런 검사실을 저희가 운영을 3월 1일부터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시행해서 에이즈 조기발전과 전파를 방지하겠습니다.
결핵관리사업입니다.
서초구에서 결핵환자들의 특징이 대부분 거의 90% 이상이 병원에서 결핵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민간, 공공 협력 결핵사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료기관 환자 중에 환자의 접촉자 즉 가족이라든지 이런 분에 대해서 저희 보건소에서 적극적으로 접촉자 검진을 시행하고 의료기관에서는 환자들이 지속적인 투약이라든지 내원하지 않는 경우에 관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서 그런 경우에 전담 간호사들을 저희가 운영 배치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소에서도 소집단 결핵에 대한 역학조사나 비순응 환자에 대한 복약지도 등을 전담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치해서 결핵의 재발 및 다재 내성을 최소화시키겠습니다.
다음은 마음이음 자발예방 사업입니다.
자살은 단순하게 정신건강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인 문제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정신건강증진센터뿐만 아니라 지역에 직접 찾아가서 아까 제가 4개동을 얘기했는데 그 4개동에 있는 마음이음건강협의체와 함께 지역사회 주민 참여형 활동을 활성화함으로써 이분들이 그물망으로 지지를 할 수 있는 그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자살 마음이음사업을 저희가 이번에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자살예방지킴이 스타트사업으로 자살이 충동적으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사전에 대부분 다양한 자살을 예고하는 사인들을 자살 시도자들이 보내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을 가장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확인을 하고 그분들을 도와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저희가 자살예방지킴이를 저희 확대운영을 하고 활동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자살예방지킴이 치료양성프로그램인 ‘누구에게나 엄마가 필요하다’를 운영하고 그분들에 대해서 심화교육을 월별로 정례화함으로써 내실화된 자살 예방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신건강증진사업입니다.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사업, 알콜중독사업 또 정신건강문화 조성 및 인식개선 사업 등을 통해서 통합적인 정신건강 관리체계를 구축해서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 프로젝트인데 특히 아까 한 영양사업 외에 이 아이들에 대해서 저희가 조사를 했더니 굉장히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자존감을 저희가 해소하기 위해서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일단 실시해서 일반 아동과 관심아동을 분리하고 또 개인별 맞춤형 저희가 상담이라든지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고 의료기관과 연계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부모에 대한 교육도 시행을 함으로써 자녀양육과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치매 걱정 없는 서초사업입니다.
치매 조기발견을 위해서 저희가 18개 동사무소를 3월부터 4월말까지 돌면서 치매스크리닝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매센터뿐만 아니라 60세 이상 홀몸 어르신을 관리하고 노인생활관리사 또 방문간호사와 연계해서 선별검진과 이분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특히 치매는 혈관성치매가 대한민국에 많아서 다양한 만성질환이라든지 뇌병변이라든지 이런 분들을 조기에 치매에 대한 선별검사를 함으로써 고위험군의 관리도 집중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재활 프로젝트를 운영하겠습니다.
장애인들을 위해서 저희가 지소에 장애재활시설을 만들었는데 이분들이 혼자 사시거나 가족적 지지가 없는 독거인 경우에 접근을 할 수 없는 그런 점을 착안해서 든든한 울타리 모셔오는 이동지원 서비스를 현재 시행하고 있습니다. 1기로는 서초강남모범운전자회에서 2인 1조가 되어서 그분들을 모시고 오고 치료 이후에 집에 모셔다 드리는 이동재활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이것들을 올해는 기업체라든지 단체, 일반주민으로 확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은 보건소뿐만 아니라 한우리정보센터라든지 다양한 장애인의 주간 재활, 단기보호시설 여러 가지 시설들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든지 서비스를 받아야 되는 다양한 시설들과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장애인의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동프로그램 또 운동 이전, 이후의 측정을 통해서 기능의 향상을 도모하고 예방교육을 위해서 장애예방 체험 교육 등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료지원과 사항입니다.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을 올해부터 30세에서 64세까지 하던 것을 20세부터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주민들이 다양하게 이용하고 계시지만 올해는 20대부터 저희가 대상을 확대했기 때문에 관내 사업장이라든지 대학교를 대상으로 건강위험군을 집중 발굴하여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사후관리 건강주치의 제도입니다.
서초구 주민들이 국가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지만 그 이후에 어떠한 대책도 없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사전에 동의를 해 주신 분들에 한 해서 보건소에서 직접 그분들에게 연락하고 보건소에 방문하실 수 있는 분들은 방문을 하고 여러 가지 20세부터 64세까지는 대사증후군으로 연결해 드리고 65세 이상은 노인건강 치매스크린 등 그 이후에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하는 그런 서비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암예방 프로젝트입니다.
암예방 프로젝트는 암예방교육 또 암 조기검진 또 암환자에 대한 관리로 나뉩니다. 암예방교육 중 특히나 서초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암예방 건강대학, 유방암제로프로젝트, 블루애플캠페인 등에서는 교육과 검진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취약계층을 저희가 중점적으로 대상으로 해서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아토피 예방관리사업입니다.
아토피 예방관리사업은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운영함으로써 선별 검진, 공기질 검사, 환경성질환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아토피·천식 의료비 지원을 하는 사업입니다. 이런 사업을 통해서 환경성 질환 유병률이 높은 어린이들의 건강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이(齒) 행복도시 서초입니다.
먼저 취약계층에 대한 사업으로써 장애인 치과진료사업과 65세 이상 노인 의치보철사업 또 아동센터라든지 기초생활수급자 아동 취약아동에 대해서 구강검진과 치과질환에 대해서 의료기관과 연계해서 치료비 지원을 하는 치과주치의사업, 저소득층 주민의 충치예방과 치주질환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스케링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구강사업으로 생애주기별로 구강관리 예방사업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관광사업입니다.
의료관광사업에 저희가 지지기반으로써 의료관광사업의 기반 조성을 위해서 해외 환자 유치 의료기관을 확대하고 또 특히나 새롭게 시작하는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관계자에 대한 선행하는 의료기관들의 멘토링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숙박업소 할인 등 이런 것들을 확인하고 그다음에는 연계프로그램을 개발토록 하겠습니다. 관내 사찰이라든지 또 다양한 미용프로그램이라든지 문화공연, 지역특화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나 입국에서 출국 치료 이후에 출국까지를 지원하는 원스톱서비스와 사후 관리시스템도 마련토록 하여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차별화된 해외 홍보마케팅도 실시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저희가 지속적으로 시행한 중국이라든지 일본, 동남아 같이 성숙시장에 대해서는 홍보 마케팅을 위주로 하는데 홈페이지라든지 검색사이트 등 온라인 마케팅을 주요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또 신흥시장에 대해서 직접 중동지역을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데 해외박람회라든지 설명회를 참여하고 또 의료관광전시회 등을 참여함으로써 현장 마케팅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서초관내에 중소기업 해외개척단이라든지 해외자매도시 방문 이런 것과 연계해서 의료관광을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의약품 안전 서초를 위해서 세이프약국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약사회와 서초보건소에서 세이프약국협의체를 구성함으로써 이 약국이 포괄적 약력관리라든지 자살 롤스크린에 대한 게이트키퍼 이분들 교육을 시켜서 게이트키퍼로 활동하게 하고 또 대사증후군 유소견자에 대한 모니터링 연계 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각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서 구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한 새싹돌보미 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어린이들의 약화사고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이런데 작년까지는 저희가 어린이집에 24개소만 이런 교육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예산적인 한계라든지 제한적인 요인이 있었는데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보육시설에 대한 교사들을 집단으로 교육을 하고 또 그 이후에 다양한 교재, 교육 저희가 교재도 제작하기도 하고 구매도 하고 또 애니메이션 등을 배부하고 또 이런 것들을 통해서 아이들이 즐겁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교재를 마련해서 지원하는 그런 시스템을 갖추어서 자체 교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서비스 사업입니다. 일단 생애 주기별로 다양한 건강검진과 또 대상별 특수검진을 시행토록 하고 이런 부분을 통해서 중요한 것이 검진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에 유소견자에 대한 관리와 연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건소 내에 연계가 필요한 곳은 보건소 내에 연계하고 아니면 의료기관이 필요한 경우 2차 검사 또 연계를 저희가 적극적으로 해주고 특히 정도 관리를 확실히 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실 의료장비를 구매하겠습니다.
내구연한이 지난 혈액자동분석기를 구매를 해서 검사에 신뢰성을 회복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함께 하는 보건의료 재능나눔 지원 서비스를 구축하겠습니다.
지금 다양한 장애인치과라든지 야간진료 뭐 이렇게 다양하게 의료기관들이 저희 보건소 사업에 참여하고 있지만 이것들을 조금 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 관내에 있는 성모병원, 또 병원장 협의체 또 의약인 단체, 또 개인으로 의료인으로서 지원하고 싶은 분들을 재능나눔 협의체를 구성을 해서 MOU을 체결토록 함으로써 보건소에서 하는 사업뿐만 아니라 각 동이라든지 과에서 대상자를 발굴하고 이분들의 의료적인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그런 체계로 이것들을 흡수시켜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방배보건지소 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건지소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생의 주기별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맞춤형으로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임산부 지역주민 60세 이상 이렇게 카테고리를 나누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체성분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체성분 측정은 방배열린문화센터를 보면 보건소뿐만 아니라 동사무소 또 주민 다양한 주민 또 이렇게 문화센터 또 운동 시설 이런 시설들이 많기 때문에 주민들이 꼭 진료를 하기 위해서 보건소지소에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접근하시는 모든 분들이 자유롭게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또 지소의 특징 중에 하나가 조리실습실이 있습니다. 이런 조리실습실을 통해서 생의 주기별로 영아의 경우 똑똑한 이유식 조리교실, 유아의 경우 에 그 보육시설 대상의 어린이뿐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건강간식만들기 또 다양한 미각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에 대해서도 조리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이것도 조리체험실에서 하는 사업인데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혼자 계신 경우는 영양취약계층이 됩니다. 이분들을 대상으로 첫 번째 건강한 밥상 구성 교육부터 시작해서 장보기 또 손질, 보관 또 조리 이런 것들을 시행토록 하고 보건소뿐만 아니라 지소뿐만 아니라 또 경로당을 방문을 해서 은빛 교실을 운영함으로써 어르신의 영양 불균형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지소에 있는 재활센터를 통해서 장애인들에 대한 재활사업을 하고 특히 저희가 서울성모병원과 연계해서 매주 세 번째 목요일은 성모병원에 재활전문의가 직접 방문을 하십니다. 그래서 재활클리닉을 운영을 하고 운동, 통증, 작업치료를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들을 가장 그 지지의 중요한 가족들과 함께 하는 치료프로그램도 시행하겠습니다. 이 치료 프로그램에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서 운동이라든지 영양, 스트레스 관리 등을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의 4개 과와 보건지소에 대한 2015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 새롭게 바뀌는 사업 중심으로 보고 드렸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ㅇ구정업무보고(보건소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고선재
권영현 보건소장 수고 하셨습니다.
지금부터 구정업무 보고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준우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준우 위원
이준우위원입니다.
35페이지 한번 보실까요, 위생과장님한테 질의드릴게요.
서초구 좋은음식점 지정 운영 있지요, 이것 보니까 결국은 특화된 맛집거리 조성 및 홍보 이것이 어떻게 보면 목적으로 보면 되나요, 이 사업의 ······.
위원장대리 고선재
위생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장 김정시
위생과장 김정시입니다.
이준우위원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맞습니다.
이준우 위원
저희 예산 심의할 때 이것 설명 없었지요, 사업설명서에도 없었고 저 처음 보는 것이거든요.
위생과장 김정시
이것은 기금사업으로 ······.
이준우 위원
기금사업이지요, 그래서 누락이 된 것인가요?
위생과장 김정시
예.
이준우 위원
그러면 기금계획서 보면 이것이 어디에 있어요, 이 위치가.
위생과장 김정시
당초에는 이것이 없었고요.
이준우 위원
없었다는 것이 계획에 없었다는 것인가요?
위생과장 김정시
그렇지요. 기금 계획 당초에는 없었는데 예산 기금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할 때 그렇게 상정해서 집행할 예정입니다.
이준우 위원
그러면 제가 하나 말씀드릴 것이 저희 기금 있지요, 어떤 주요항목 지출계획의 50%를 초과하여 변경하는 경우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서 집행을 하셔야 돼요. 이것은 지금 새로운 사업이니까 별도의 사업이 지금 생긴 것이잖아요.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기금 계획서상 보면 이것이 일치하는 사업이 없어요. 제가 보면 사실상 신규사업으로 볼 수 있는 것 같거든요, 맞나요?
위생과장 김정시
예.
이준우 위원
그러면 사전에 저희 쪽 의회 쪽에 의결을 거치셔야 됩니다.
위생과장 김정시
집행할 때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준우 위원
그렇게 하신다, 그러면 이제 추가로 더 말씀드릴게요. 다시 여쭈어 보는데 이것이 특화된 맛집거리 조성 및 홍보다, 그죠. 이 사업자체가, 이것이 기금에서 돈을 써도 되나요? 보면 이제 결과를 보면 맛집·멋집 선정, 발간하는데 책자 발간, 배부, 홍보 이것이잖아요, 그죠?
위생과장 김정시
예.
이준우 위원
최종 산출물이 ······.
위생과장 김정시
예.
이준우 위원
그런데 저희 식품진흥조례를 보면 기금의 용도 제4조를 한번 설명을 드릴게요. 일단은 뭐 모범음식점을 육성해 가지고 융자사업 이것은 지속적으로 하고 계시고 식품의 위생에 관한 교육 홍보사업, 나머지 뒤에는 생략하고요. 그리고 주민 영양에 관한 조사 연구사업,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 연구 기관의 육성 및 지원, 음식문화의 개선과 좋은 식단 실천을 위한 사업지원, 용도가 이렇게 나머지는 밑에 쭉 나옵니다.
그런데 맛집 선정하고 홍보 책자 발간하는 것 이것이 지금 저희 조례상 기금의 용도하고 적합하다고 보시나요?
위생과장 김정시
모범 음식점이나 우수 업소 위주로 선정되기 때문에 그렇게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준우 위원
아까 목적이 맛집거리 조성 및 홍보라고 하셨잖아요?
위생과장 김정시
예, 맛집거리 내에 모범음식점이나 우수업소를 ······.
이준우 위원
맛집이 어떻게 모범음식점이죠?
위생과장 김정시
모범음식점이 지정된 것이 270여개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우수 등급된 업소가 있고 그러니까 우수업소는 모범음식점은 식품진흥기금 내에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
이준우 위원
과장님 말씀하시는 것 그냥 갖다 붙이는 것 같고요. 제가 보기에는 그냥 맛집 선정하고 홍보하고 책자 발간하면 기금에서 쓰시면 안돼요, 제가 보기에. 그렇지 않아요?
기금자체의 목적 그 용도 자체를 어떤 다시 말씀드리지만 어떤 모범음식점에 융자사업 뿐만 아니고 또 식품위생 어떤 주민의 영양 이런 위생과 영양, 또 이런 것에 대한 조사, 연구 어떤 좋은 식단 실천을 위한 사업지원인데 단순하게 맛집거리에 의해서 맛집 조성하고 거의 안내 책자를 발간하겠다 이것 식품기금에서 쓰시면 안될 것 같거든요, 제가 보기에.
위생과장 김정시
그러니까 이해를 이렇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테마별로 콘텐츠 별로 한다는 것이 모범음식점이나 우수업소 중에서 예를 들면 간장이 맛있다든가 맘마거리에서 교대 곱창이라든가 뭐 이런 콘텐츠 별로 이렇게 구성한다는 뜻입니다. 새로운 업소를 발굴한다는 뜻은 아니고 ······.
이준우 위원
그러니까 그것이 맛집이지요. 맛집 찾는거죠. 어째 그것이 저희 주민의 영양과 식품안전을 위한 어떤 기금에서 돈을 쓸 수 있냐 이야기이지요. 목적 자체가 다르잖아요, 지금. 사용하는 방법이 ······.
위생과장 김정시
모범음식점이나 우수 업소는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범위 내에서 지원하도록 ······.
이준우 위원
제 생각에는 조례 목적하고 전혀 맞지를 않아요. 이 사업 자체는. 한번 이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소장님께서 검토를 한번 해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일단 드리고요. 또 여쭈어 볼게요.
뭐 이것 자잘한 것인데 38페이지에 보면 소요예산 1000만원 잡혀 있는 것 있지요. 이것도 식품진흥기금에서 쓰시는 것이죠, 지금.
38페이지 핫 트랜드 이슈식품 안전성 기획검사 실시 ······.
위생과장 김정시
아니 이것은 유통식품 수거비라 일반예산으로 잡혀 있습니다.
이준우 위원
일반예산으로 있어요. 제가 보기에는 기금에 잡혀 있던데요, 이것이.
위생과장 김정시
수거비, 수거입니다.
이준우 위원
그러니까 기금에서 쓰시는 것이죠?
위생과장 김정시
예.
이준우 위원
잘못 쓰신 것이죠, 그러면?
위생과장 김정시
수거비는 수거할 수 ······.
이준우 위원
그러니까요. 제가 보면 식품진흥기금에서 쓰는 것이니까 여기 저희 위원들한테 설명하실 때 식품진흥기금이라고 쓰셔야지요. 못 찾잖아요, 이것 잘못 쓰신 것이죠, 이것.
위생과장 김정시
예, 그렇지요. 유통식품 수거비인데 진흥기금으로 표시했어야 될 ······.
이준우 위원
그리고 나머지 소장님께 질의 드릴게요. 최근에 홍콩 독감 유행해가지고 SAS사망자가 300명을 넘었잖아요. 보니까 뭐 H3N2바이러스이고 예측 유행 WHO 예측 유행 독감 바이러스에서 제외가 되어서 치료약이 없었다. 그 이야기 나오고 또 홍콩에 한 남성이 H7N9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되어 가지고 결합해서 변종이 생길 적으로 우려가 된다, 이런 뉴스들이 있더라고요. 저희 관내는 감염병 이런 것 관리차원에서 보시면 저희는 괜찮나요, 봄에 들어와서 어떻게 보세요?
위원장대리 고선재
보건소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권영현
보건소장 권영현 이준우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까 감염병에 대한 체계를 구축한다고 해서 표본감식기관이 15개소가 있습니다. 내과중심으로 일반내과 그래서 그분들이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저희한테 계속 신고를 합니다. 그래서 이제 인플루엔자 지수라고 해서 그것이 이제 평년에 지속적으로 이렇게 발견하는 거랑 큰 변화가 없는 경우는 상관이 없는데 갑자기 늘어나면 이것은 지금 관내에서 인플루엔자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라는 모니터를 하는 그런 장치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현재 이준우위원님께서 어떻게 되고 있느냐고 그러시는데 그것에 대해서 지금 특별하게 인플루엔자의 발생 빈도가 높은 그러니까 그 인플루엔자가 그러면 어떤 인플루엔자인지는 그분들은 검사를 안 하시고 증상을 갖고 하기 때문에 모르지만 그것들이 갑자기 지금 늘어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준우 위원
저희는 H3N2바이러스 들어온 유입 되어서 확산된 된 그런 것은 전혀 없는 것이죠?
보건소장 권영현
아직까지는 저희 없고요. 지금 그 문제가 되었던 것이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이 3개 종류를 섞어서 하는데 항상 북반구하고 남반구가 나누다보니 2월달에 저쪽 남반부 쪽에서 문제 생기는 것들을 2월 달에 그것들을 조합을 해서 백신을 만드는데 이번에 조합 백신에 해당되지 않는 것들이 지금 들어온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준우 위원
저희 쪽으로는 백신이 없는 것이지요, 지금. 나라에 ······.
보건소장 권영현
그 백신은 없는 것입니다. 왜냐 하면 백신이 저희만 그런 것이 아니라 WHO에서 공통적으로 다 만드는 백신 조합이기 때문에요, 우리나라만 따로 백신을 만들거나 그러지는 않고 그 종류에 대해서는 WHO에서 딱 정해주면 그 백신의 바이러스 종류로 그 형을 맞추어서 만들고 있습니다.
이준우 위원
이것은 겨울에 아이들 진짜 소아과 가정의약과마다 넘치더라고요, 그 독감 때문에. 그 A형 독감이 저는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지만 A형 독감 때문에 넘치고 그래서 좀 우려 차원에서 여쭈어본 것인데 제가 보기에 인플루엔자 지수가 낮았다고요 일단 ······.
보건소장 권영현
아니 그러니까 지금 현재 말씀하신 특별하게 유형이 이렇게 급격하게 증가하면 그것이 저희가 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관리본부에서 그러면 예고제도 하고 이렇게 문제가 있으니까 이것 대처하라 이렇게 하는데 지금 현재 그런 것은 없고요. 지금 현재는 감시시스템을 더 강화하고 잘 모니터링 하는 것이 저희 지금 현재 하고 있는 시스템에서 하고 있는 대책입니다.
이준우 위원
알겠습니다. 5페이지 보면 주요 장비현황이 있어요. 주가 질의를 드릴게요. 여기 주요 장비에 포스비젼이라고 있는데 이것이 포스비젼이 무엇인가요, 5페이지입니다.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의료지원과장 장지수입니다. 이준우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포스비젼 치과에서 사용하는 기계입니다.
이준우 위원
그것은 장비에요, 일종의 의료 장비죠?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예.
이준우 위원
저는 포스 장비인줄 알았어요. 그것하고 다른 것이죠?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예.
이준우 위원
그리고 또 하나 방역장비가 7종 29대인데 작년 사업보고서에는 8종 40대이었어요. 이것이 줄었고 아까 67페이지 설명하는 것은 방역장비 5종 130대 이거든요. 이것이 어느 숫자가 맞는 거예요, 저희 현황 자체가. 소장님께서 말씀해 주셔도 좋고요. 아무나 말씀해 주셔도 좋습니다.
이것 숫자가 계속 움직이니까 방역장비 7종 29대인데 작년 사업보고서는 8종 40대이었고요. 그리고 67페이지에 장비에 보면 5종 130대로 되어 있어요. 방역장비가 도대체 무슨 숫자가 맞는 것인가요?
위원장대리 고선재
건강관리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건강관리과장 이준우위원님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8종 40대는 보건소 것이 포함된 자료이고요, 그 다음에 5종에 130종은 자율방역단 것만을 따로 이야기했던 내용입니다.
이준우 위원
그러면 저희 것이 아니네요, 이것 수효가 ······.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지금 이것은 ······.
이준우 위원
소독업자 것 뭐 이런 것 다 포함해서 ······.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8종 소독업자랑 다 같이 포함되었던 내용이고 이것은 저희 보건소에서 순수하게 갖고 있는 내용입니다.
이준우 위원
그러면 현재 7종 29대에요, 저희가. 현재 ······.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7종 29대. 저희가 갖고 있는 것이 ······.
이준우 위원
왜 줄었나요, 작년 대비. 뭐 불용 처리한 것이 있나요?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1대가 새로 8종이니까 지금 7종이거든요. 7종 29인데 저희가 수효조사를 해서 오래되었던 것 같은 것은 불용처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준우 위원
그것이 나머지가 다 맞아요, 지금 40대에서 그러니까 11대를 불용처리한 것인가요, 지금.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예. 저희가 점검을 한 결과 계속 사용할 수 없게 노후된 것이나 이런 것을 저희가 지금 다 불용처리한 내용입니다.
이준우 위원
알겠습니다. 밑에 행정차량 숫자 세보시면 19대이에요, 이것도 숫자 틀리셨습니다. 계산해 보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장님께 11페이지 보면 통합건강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이 있지요. 이것이 이제 저희 주민들이 와가지고 어떤 데이터를 만들어 가지고 제가 계획서를 쭉 보니까 최종 DB화를 시키는 것이더라고요. 데이터를 만들어 가지고 추출을 해가지고 정보를 활용하겠다는 것인데 이것이 저희 구민들 개인 정보인데 이것 정보동의서 활용에 대한 것은 받으시나요, 다 사인 받고 이렇게 활용하시는 것이죠, 문제없는 것이죠?
보건소장 권영현
예.
이준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고선재
이준우위원 수고 하셨습니다.
문병훈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병훈 위원
문병훈위원입니다.
건강관리과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74페이지에 마음이 건강한 지역아동센터 프로젝트라고 있는데요. 사업내용을 보다 좀 우려스러운 것이 있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내용을 보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상대적 박탈감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우울 등 정신건강문제를 사전예방 하겠다. 이런 내용이 있는데 추진계획을 보니까 1단계에서는 건강정신을 테스트를 해서 선별하고요, 그리고 뭔가 좀 다른 친구들은 개인별 맞춤지원 하겠다 이런 내용인데 사실 아동의 상대적인 박탈감이라는 것들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렇습니다. 뭔가 제 친구랑 나는 좀 틀린 것 같은 데 좀 다른 것 같은데 이런 생각으로 출발해서 그러면 내가 잘못된 것인가 이런 생각으로 가게 되면 이것이 정신 건강적으로 저는 문제가 생긴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데 이런 과정들이 어떻게 보면 좀 다른 친구들을 선별을 해서 마치 내가 자기가 틀린 것 같다는 그런 인식을 주어서, 주게 만드는 것 같은 그런 과정 같아요. 또 하나의 어떻게 보면 마음의 상처를 줄 수 있는 낙인을 찍는 그런 과정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저는 그래서 이 사업은 좀 전체를 대상으로 하되 아이들이 다른 것 다른 부분에 대해서 서로 인정하고 배려하는 그런 쪽으로 진행이 되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이것이 구분하고 구별 짓고 다른 것을 정말 잘못된 것인양 인식하게 만드는 것 같아서 좀 우려가 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위원장대리 고선재
건강관리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건강관리과장 함형희입니다.
문병훈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이 좋은 의견을 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 사업을 진행을 하면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을 충분히 전문가들이랑 저희가 사전에 어떤 자문이라든가 또 방향성에 대해서 검토를 한 다음에 저희가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병훈 위원
예, 알겠습니다.
비용은 얼마 안 되지만 이것이 천원이죠, 지금 10원 되어 있는데 300만원인 것이죠?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예, 300만원입니다.
문병훈 위원
비용은 얼마 안 되지만 그래도 방향을 잘 잡으셔서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의료지원과장님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95페이지이고 세계와 소통하는 의료건강도시 서초 해서 3H 의료관광 디딤돌 조성, 차별화된 해외 홍보마케팅 실시되어 있는데요. 요즘에 강남구에서 의료사고들이 많이 나서 중국인들이 성형하러 왔다가 뇌사상태에 빠지고 그런 의료사고들 소식이 많이 있습니다. 국내 치료자들에 대한 소식을 많이 들었고 이제는 해외에서도 많이 들어오다 보니까 외국인들 사례도 점점 방송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사업을 유심히 봤는데 제가 보니까 의료건강도시 서초라고 되어 있는데 의료는 없고 관광만 있는 것 같아요. 관광을 홍보 하고 와서 우리한테 치료를 받아가세요, 이런 홍보수단만 있고 의료에 대한 질의 수준은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 사업에는 안 들어 있어요.
예를 들면 의료사고의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 그렇게 표현을 하더라고요. 사무장병원이라고 표현을 하던데 일반인이 돈만 투자하고 바지사장으로 원장을 세워서 의료하게 하고 의료행위를 하게 하고 그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법적으로도 그것이 불법으로 되어 있잖아요. 그것은 적발한다든지 아니면 전문의가 아닌 인턴들이나 경험이 낮은 사람들이 했을 경우에 의료 질도 낮아지고 사고대응 능력도 떨어지잖아요. 그런 것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다. 우리 서초구에서 진행하는 그런 의료시스템이라고 한다면 그런 관리시스템까지 잘 갖추어져서 이런 것을 연계된 에스테틱, 스파, 쇼핑, 먹거리, 사찰 이런 것을 할 것이 아니라 우리는 의료서비스가 강남구와 틀리다, 의료사고 대응이 이렇게도 잘 된다, 이런 것까지 홍보를 해야 정말 우리 건강도시 서초라고 홍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1, 2번 있는데 저는 홍보마케팅도 좋지만 의료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에 대한 대책도 고려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짧게 답변해 주세요.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의료지원과장 장지수입니다.
문병훈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의료관광의 인프라를 만드는 것만큼이나 앞으로의 추세는 안전한 의료관광서비스를 하는 것이 중요한 내용입니다. 실제 의료기관에서 외국인 환자 유치를 할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등록을 하려면 피부나 성형외과 전문의증이 꼭 있어야 등록할 수 있고 사무장병원은 지속적으로 민원이 들어오는 대로 저희가 불법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한 의료관광을 위해서는 병원측에서는 외국인이 많이 오는 중국이면 중국에 따로 환자를 부작용이 났을 때 보낼 수 있는 병원을 마련하고 있지만 사실은 의사와 환자 진료진과 환자간에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에 저희가 자문위원을 뽑을 때 의료분쟁 전문변호사를 위촉을 시켜서 앞으로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예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병훈 위원
예, 알겠습니다. 잘 진행해 주시고 다른 구도 마찬가지로 의료사고가 났지만 그 병원들도 법적으로나 다 문제가 없었을 거예요. 다만 그렇게 편법적으로 하기 때문에 의료사고가 났을 때 대응이 미숙했을 텐데 다행히 우리 구에는 아직 그런 병원이 없잖아요. 지속적으로 잘 관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97페이지에 지피지기 의약품 안전서초되어 있는데 추진계획을 보니까 세이프약국을 운영하겠다고 되어 있는데 참여 약국 제공 서비스 주요내용을 보니까 포괄적 약력 관리서비스라고 되어 있는데 약을 사는 분들의 약을 어떤 약을 샀고 어떤 치료를 받았고 이런 것을 관리한다는 얘기인가요?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의료지원과장 답변 말씀드리겠습니다.
약을 타시는 민원분의 약이 노인분들은 약이 많이 중복이 되고 또 어떤 약을 어떻게 먹어야 될지 잘 모르실 수 있기 때문에 약국 단위에서 개별적으로 설명해 드리는 서비스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문병훈 위원
그러면 약력관리서비스라는 표현이 잘못된 것 같아요. 그것은 복약지도라고 그러나요? 그것하고 다른 것 같은데 그래서 어쨌든 처방전 정보가 다 있으니까 그것을 가지고 관리를 하겠다는 것 같은데 법적으로 괜찮나요? 개인정보를 따로 관리를 하는 것인데?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동의하시는 분에 한해서 동의서를 받아서 관리를 하는 것이고 포괄적 약력이라는 것이 처방 받은 약뿐만 아니라 DUR이라고 해서 환자분이 약이 중복 처방되지 않도록 저희가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것을 안내해 드리고 같은 약을 비슷한 성분의 약을 또 처방 받지 않도록 관리하고 또 다른 일반 의약품 약을 받았을 때도 그것이 약 성분이 중복이 되는 것에 대해서 따로 안내해 드리는 것입니다.
문병훈 위원
병원에서 예를 들어서 다른 병원에 갔을 때 감기하고 위장 이렇게 다른 병원을 갔을 때 병원끼리는 연계가 안 되어 있나요?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병원에서도 뜹니다.
문병훈 위원
그것을 못 거른 것을 약국에서 다시 걸러주겠다는 말씀이신 거죠?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예.
문병훈 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할게요. 102페이지에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보건의료 재능나눔지원 서비스 구축 있잖아요. 작년에 감사할 때도 말씀드렸는데 의료서비스를 받아야 되는데 예를 들어서 돈이 없거나 여건이 안 되어서 못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마찬가지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비용이 감소하고 있다고 전에 언론에서 봤거든요. 사유를 들어 보니까 돈이 없어서 병원에 안 간다, 이런 내용들이 있었던 것 같은데 서초구 관내에 건강보험공단하고 잘 협의는 되시지요? 그런 정보는 다 받으시죠? 이것도 마찬가지로 그런 의료서비스를 못 받는 사람들은 의료서비스를 받게 해 주겠다는 그런 사업인 것이죠?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예.
문병훈 위원
그러면 사실 수동적인 것 같아요. 사람들이 와서 신청하고 이렇게 하는 사람들은 돈은 없어서 안 갈 정도면 이런 생각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거든요. 그런 적극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은 빠져 있어서 예산은 안 적혀 있는데 이런 사업을 하시려면 적극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액션플랜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거든요.
간단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대리 고선재
보건소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권영현
설명이 저희가 왜 그것을 하게 되었느냐 하면 동에서 요새 굉장히 복지협의체를 동별로 구성을 하고 있고 또 통반장님들을 통해서 그런 어려운 분들 기초생활수급자를 제외하고 갑자기 개인사정이라든지 건강상의 이유 때문에 취약계층된 가정에 대해서 발굴을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그런 분들이 생활수급자가 아니여서 보험은 있기는 하지만 제대로 돈이 없어서 혜택을 못 받고 계신 분들을 발굴을 해 주십니다. 그것을 보건소에서 전반적으로 44만을 다 스크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저희가 가장 중요한 것은 동 조직들 동 안에서 다양한 그런 통반장이라든지 협의체 조직을 통해서 그것들을 발굴한 동장님들이 보고를 하시고 구에서 이것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서 그런 경우도 있고 또 과 단위에서 사회복지과, 여성복지과 이런 데에서 또 개별적으로 발굴하셔서 지금 시스템은 그 과장님이 쫓아다니고 동장님이 쫓아다니고 이런 상황을 하다 보니 동장님이 얘기하실 수 있는 범위라는 것이 그 동 안에 있는 의료기관에 한정되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한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고 저희 보건소 내에는 방문간호사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래서 4100가구를 직접 방문하고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분들이 기초생활수급자뿐만 아니라 차상위, 장애인들이 포함되어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에서 발굴되는 모든 적극적으로 발굴되는 분들이 연계를 했을 때 좀 더 체계를 가지고 더 좋은 더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치료와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함입니다.
문병훈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드리고요. 어떻게 보면 통반장 동 조직을 사용하고 구나 과 단위에서 하는 그런 조직들을 활용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어떻게 보면 재능나눔지원 시스템구축이라는 이 사업의 핵심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핵심적인 내용이 지금 여기에 안 담겨 있어요.
보건소장 권영현
박스 안에 ······.
문병훈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런 핵심적인 내용을 어떻게 좀 더 잘할 수 있는지 그것을 표현해 주시고 그것이 잘 되어야 이 사업이 성공할 것 같거든요. 그에 따라서 이 사업의 성공유무가 판가름 날 것 같으니까 비예산 사업이기는 하지만 중요한 사업인 것 같아요.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통반장, 과 단위에서 어떻게 통합해서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화가 되면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고선재
문병훈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진규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규 위원
이진규위원입니다.
다른 것은 안할 계획이고 그냥 우리 보건소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34쪽에 있는 것 한번 봐 주시겠습니까? 34쪽에 제목이 퇴폐 불법영업 근절 프로젝트라고 되어 있는데 거기에 사업개요에 보니까 대상이 일반음식점 및 노래연습장, 이용업소 등 그런 데를 얘기했어요. 그런데 이것은 알아서 하실 것이라고 생각되고 제가 최근에 서초3동인가 교대역 대각선 건너편쪽에 가보니까 그 뒤쪽에 제 눈으로 보기에는 러브호텔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그것은 어디에서 아마도 일반 그냥 투숙호텔이 아닐 것이라고 추측이니까 그런 것은 우리 어디에서 서초구에서 단속을 하는 것입니까? 여튼 검사를 합니까? 아니면 시에서 관할합니까? 어디에서 하는 거예요? 그냥 질의하는 거예요.
그것도 우리 서초구에서 한 번도 얘기가 된 적이 없고 다른 데는 큰 문제가 되는 데가 많이 있잖아요. 그랬을 때 그런 것은 어디에서 퇴폐업소일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한번 질의를 합니다.
위원장대리 고선재
보건소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권영현
보건소장 이진규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얼마 전 최근에 강남이나 이런 데 통째로 지하에 유흥업소가 있고 위에 쭉 호텔이 연결되어서 성매매를 하는 그런 쪽으로 활용되어서 문제가 되어서 언론에도 여러 번 보도가 된 것을 얘기하신 것 같고 성매매에 대한 부분은 성매매특별법은 실은 경찰서 소관으로 단속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그런 부분은 혹시라도 유흥업소하고 연결되어 있을 경우 합동으로 해서 유흥업소에 대한 행정처분이나 제재는 저희가 하지만 아까도 여기 보면 경찰 그다음에 세무서를 같이 하겠다는 이유는 단순하게 그렇게 아까 작년 같은 경우에 몇 층을 일반음식점으로 내 놓고 ······.
이진규 위원
소장님, 그 얘기를 하지 마시고 지금 제가 그것을 어디에서 처리하느냐 ······.
보건소장 권영현
그것은 경찰에서 합니다.
이진규 위원
보건소 소관은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제 얘기는 우리가 일반인들 차원에서 잘 모르니까 그렇다면 그쪽 지역에 한번 해 달라고 우리가 건의서인가 이런 것을 경찰청으로 한번 공문을 띄워주시면 어떨까요? 우리 소관이 아니면 다른 것은 얘기 안 하셔도 돼요.
보건소장 권영현
경찰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합동으로 ······.
이진규 위원
그쪽 뒤에 보니까 너무 기가 막히더라고요. 내가 느끼기에는 그래요. 단순 투숙업체가 아니라는 생각이 좀 듭니다. 그것 좀 협조공문이라도 띄워주시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권영현
알겠습니다.
이진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고선재
이진규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오세철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세철 위원
오세철위원입니다.
보건소장님한테 간단하게 질의를 드릴게요.
예를 들어서 구민건강사업들이 대개 보면 매칭으로 이루어지는데 매칭 비율이 복지분야 같은 데는 거의 일정해요. 일정한데 보건소는 사업별로 해서 전부 다 틀려요. 어떤 것은 구비만 되는 사업, 시비만 되어 있는 사업 국비, 시비, 구비가 지원이 되는데 매칭비율이 일정치 않아요. 어떤 것은 5% 되고, 7%도 되고 또 10 몇 %도 되고 나머지는 구비로 해서 매칭이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서 우리 나머지 24개 구도 같은 매칭비율로 이루어지는지 아니면 틀리면 자료 같은 것을 갖고 있으면 현황자료를 저희한테 주셔서 예를 들어서 시비가 우리가 다른 구보다 덜 지원된다든가 국비가 재정여건이 강남, 서초는 좋다고 해서 덜 지원된다든가 이런 것은 국회의원이나 시의원들한테 우리가 도움을 요청해서 우리도 재정여건이 어려우니까 이런 매칭비율을 타 구에 맞게끔 해서 받아올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자 하는 질의니까 편안하게 간단하게 답변해 주십시오.
위원장대리 고선재
보건소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권영현
보건소장 권영현 오세철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업이 예산심의를 하실 때마다 위원님들이 그런 어려운 얘기를 많이 해 주셔서 저희도 예산세울 때 굉장히 힘든 상태로 세우는데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예방접종사업이라든지 전염병예방사업이나 이런 사업들 중에 비율이 다른 것들 25개가 똑같은 사업이 있고 지금 뭐가 있느냐 하면 통합건강증진사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국·시비 비율과 예산 비율을 사업별로 저희가 조정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데 어떤 경우가 있느냐 시에서는 지금 재정자립도에 따라서 예산을 조금 차등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 그런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 말씀대로 쭉 25개구에서 통합으로 다 똑같이 적용되는 사업을 뽑고 또 이것들은 차등을 두고 하는 사업들을 뽑고 이런 것들을 정리를 해서 시의원님들한테 이런 부분에 서초가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 국비는 실은 그런 것이 없는데 시비인 경우에 약간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저희가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위원님 말씀대로 시의원님들한테 조금 이 부분들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오세철 위원
시의원님들한테도 자료 주시고 저희한테도 자료 주세요.
보건소장 권영현
구의원님한테도 드리겠습니다.
오세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고선재
오세철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혹시 질의를 미쳐 못 하셨거나 답변이 미흡한 부분에 대해여는 개별적으로 질의나 자료요구 등을 통해 답변을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집행부에서는 금일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8분 산회
출석위원(6명)
고선재 오세철 이진규 이준우 문병훈 용덕식
출석공무원(5명)
보건소장 권영현 건강정책과장 이남형 위생과장 김정시 건강관리과장 함형희 의료지원과장 장지수
출석전문위원(1명)
최충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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