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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50회 서초구의회(2차정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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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시

2014년 11월 21일 (금) 오전 10시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질문및답변의건 2.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구정질문및답변의건 2. 휴회의건
10시 개의
의장 최병홍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구정질문및답변의건
10시 01분
의장 최병홍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김안숙의원, 최유희의원, 이준우의원, 문병훈의원, 최미영의원 일괄질문 방식의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조은희 구청장으로부터 구정 전반적인 질문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은희 구청장 나오셔서 지난 11월 20일 제2차 본회의때 일괄질문한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조은희
존경하는 최병홍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신나는 변화, 기분 좋은 푸른 서초’ 비전을 가지고 출발한 민선6기 서초가 벌써 5개월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 자리에 계신 의원님 여러분과 주민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 속에서 주민 행복을 위한 T/F팀 구성 운영과 조직개편 등 서초의 행복 행정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하나씩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번 구의회 정례회 구정 질문을 통해, 우리 집행부와 구의회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구민을 위한 행복수레의 양 바퀴가 되어, 더욱 더 성숙된 관계로 발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김안숙 의원님의 일문일답 질의가 있었으며, 오늘은 최유희 의원님 외 네 분의 일괄 질의에 대하여 주요정책과 구정방향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은 제가 답변 드리고, 실무적인 세부사항은 관련국장이 추가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안숙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센트럴시티 증축 공사 관련 사항에 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시행변경인가 시점과 증축으로 유발되는 교통량 및 교통대책, 주차장 추가 대책 등의 질의와 함께 센트럴시티 증축허가가 진정 구민을 위한 허가라고 판단하는지와 주민에게 어떤 이익이나 혜택이 있는지 등의 정책적인 측면의 질의도 있었습니다.
먼저 센트럴시티 건물의 최초 여객자동차터미널 공사계획 인가는 1994년 08월 16일에 지하 4층, 지상 16층, 연면적 17만㎡ 규모로 실시되었으며 1998년 9월 8일에 지상 33층으로 사업시행변경인가를 하고, 같은 해 10월 9일에 현재의 지상 33층 규모로 건축허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금년 9월 5일 판매시설 증축허가를 하였습니다.
금번 증축허가와 관련한 교통분야 대책은 건축·교통 통합심의를 통해 외부 전문가의 심도있는 검토가 있었으며 교통체계 개선과 동시에 교통시설의 확충, 특히 대중교통 및 보행자의 소통과 안전에 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증축후 발생되는 추가적인 교통문제에 대해서는 건축 허가시 조건사항으로 증축 준공후인 2016년 이후 사업주로 하여금 교통전문가에 의한 교통모니터링을 재시행하고 구와 협의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이행토록 하였습니다.
금번 증축허가시의 교통개선사항들은 현재 교통여건 내에서 시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고속터미널 일대 도시발전계획 수립시 보다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증축허가와 관련해서 센트럴시티에서 운영하고 있는 반포천 복개 주차장 2층에 224.58㎡의 공여시설을 확보하여 현재 두자녀이상 가정 아이돌보미양성 교육장 및 공동육아나눔터로 내년 1월부터 활용할 계획입니다.
김안숙 의원님의 구정에 대한 관심과 소중한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총 14건의 질문에 대하여는 소관 국장이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최유희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서초구 문화거리 활성화를 위한 제안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답변에 앞서 서초구의 문화 발전을 위해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여러 가지 제안을 해주신 최유희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초구는 1988년 국립 예술의 전당 건립을 시작으로, 국립국악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도서관 등이 차례로 설립되어 대표적인 문화예술을 상징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예술의 전당 주변을 문화마을로 지정하고 정보사 이전 부지에 대규모 문화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세빛섬까지 연계하는 문화 벨트를 구축함으로서, 문화가 숨쉬고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조성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예술의 전당에서 시작하여 세빛섬에 이르는 문화벨트가 남북으로 펼쳐지고, 동서로는 심산문화센터로부터 반포천을 따라 유동 인구가 많은 고속터미널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활용한 민간협력사업 일환으로 주변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등과 함께 쇼핑 및 볼거리, 쉴거리, 먹거리가 어우러지는 문화명소로 조성하고, 강남역 주변은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진 매력적인 장소로 육성하는 문화관광도시 서초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질의하신 바와 같이 예술의 전당 앞 반포대로 일대에는 내·외국 차량 전시장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5대 메이저 완성차 업체 및 사단법인 한국자동차관리협회가 있으므로 이러한 민간기관과 협의하여 이곳을 독특한 자동차 문화거리로 명소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건의하신 ‘소외계층 희망오케스트라 육성사업’, ‘방배사이길 활성화’, ‘차없는 거리 확대 시행’, ‘세빛섬을 활용한 구민 문화공간 제공’, ‘문화마을버스 운영’ 제안 등은 우리 서초구가 문화도시로 성장하게 할 수 있는 유용한 사업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의 소중한 제안과 아이디어를 다각도로 검토하여 반영토록 하겠으며, 질의하신 사항의 구체적인 내용은 관련국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준우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길마중길에 대한 제안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준우 의원님의 길마중길에 대한 세세한 검토와 깊은 관심에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식생 및 보행환경의 문제점, 다리 명칭 정리, 서초 벽화길 조성 등의 제안은 시행 가능한 부분을 우선 검토하여 적극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도시계획시설 완충녹지는 녹화면적률 80%이상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공해, 소음 등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도록 식재밀도를 유지하면서 지피물, 키작은 나무, 키큰 나무 등으로 구성하여 숲의 기능을 보완하고 고사된 나뭇가지의 가지치기도 즉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길마중 산책로 주변에 수목 및 꽃피는 초화류를 식재한 바 있으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식물 종류에 따라 생육환경이 다른점을 고려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적지를 선정하여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길마중길은 우선적으로 식물 생육환경이 우선되어야 하는 지역입니다.
현재 마사토 흙길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흙먼지와 먼지 발생, 우기시 물고임 현상이 예방되도록 파쇄목을 뿌리는 등 개선 가능한 방법을 우선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로 방음벽 벽화 길 조성에 대해서도 나무가 없는 곳 등 접근성이 쉬운 장소를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준우 의원님의 제안사항별 구체적인 사항은 관련 국장이 세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문병훈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취임시부터 지금까지 안전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구 조직을 개편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이 안전관련 부서의 신설이었습니다. 이를 포함한 조직 개편 관련 조례안을 구의회에 상정하여 지난 9월 29일 여기 계신 의원님들께서 승인해 주셨습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서울특별시 서초구 행정기구설치조례 시행규칙은 현재 개정절차인 입법예고 중에 있습니다. 내년 1월 1일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안하신 자율적 안전 점검 시스템 활성화를 위해서는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대로 기 구성 되어있는 서초구 안전문화협의회 활동도 다양하게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방음터널 설치건에 대해서도 서울시 등 상위계획에 반영되도록 관련 기관과 지속적인 협의와 협조 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의 내·외부 환경 개선을 위해 실내 환경 전수조사를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어린이집 신규 인가시 프탈레이트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여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어린이 야외 활동시 사전에 현장을 반드시 답사 후 동선을 파악하는 등 안전사고에도 철저히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안전관리를 위해 좋은 의견을 주신 문병훈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관련 국장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존경하는 최미영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미영 의원님께서는 구유재산 실태조사 및 환풍구 안전관리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먼저 우리 구는 행정재산과 일반재산을 포함하여 토지 2,659필지 건물은 139동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유재산 및 물품관리조례 제6조에 의거 구유재산 실태조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실태조사는 공유재산시스템 등록현황과 공부현황을 정확히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조사결과에 따라 변상금 부과 등 철저하게 조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적하신 구유재산인 청룡마을 주말농장, 내곡동 체육시설, 방배보건분소 등의 효율적인 활용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를 계기로 서울시와 함께 환풍구 및 옥외행사장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환풍구 특별안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설치·관리에 미흡한 지하철 환풍구에 대해서는 관리주체인 지하철 운영기관 등에서 시설 보강 및 안전조치 실시할 예정이며, 그 외에 민간 시설물 미비점에 대해서는 해당 관리주체에게 안전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다섯 분 의원님의 질의에 대하여 주요 사항을 답변드렸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해당 국장이 추가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정발전을 위해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좋은 제안을 해주신 의원님들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병홍
조은희 구청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세부사항에 대하여 해당 국장으로부터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지원국 소관에 대하여 임병석 행정지원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임병석
최유희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사안별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예술의전당일대 문화관광 클러스터 육성계획관련 ‘소외계층 희망 오케스트라’ 세부사업 내년도 추진에 대한 견해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예술의 전당 일대 문화클러스터 육성방안으로 지역자원 현황조사 및 문화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주관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하여 문화마을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강조하신 ‘소외계층 희망오케스트라 사업’은 1975년 베네수엘라에서 어려운 환경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음악교육을 실시해, 마약과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이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했던 ‘엘 시스테마(El Sistema)'를 모태로 시작된 사업과 유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 서초구는 백석예술대와 협력하여 실버오케스트라단을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의원님이 제안한 ‘희망오케스트라 사업’과 연계하여 클래식 음악에 관심있는 저소득 및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소외계층 자녀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 판단되므로, 관내 대학교 및 기업의 협조를 통해 희망오케스트라 사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둘째로, ‘악기거리 체험투어’ 관련 연주체험 및 공연감상 지원대책 및 사업취지 설명회 개최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악기상·공방 등의 문화시설 체험에 따른 지원은 문화마을 지정과 연계하여 운영하기 위한 체험프로그램으로 향후 문화마을 지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예술의전당 일대 문화시설 및 지역주민, 관련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함께 모아 추진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셋째로, ‘방배사이길 미술마을’에 예술적 가치가 있는 상점을 적극 유치하고 지역의 명소로 육성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방안이 있는지 물어보셨습니다.
방배사이길 미술거리는 현재 갤러리 등 7개소의 전시관과 20여개의 공방, 카페, 인테리어소품점 등이 모여 있으며, 지역민들이 협의하여 정기적인 벼룩시장과 ‘방배사이길 페스티벌’ 등의 자발적인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우리 구에서 진행하는 서초미술제 행사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배사이길이 비록 공간은 협소하지만, 향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가로수길, 홍대 등의 특색 있는 상점들이 방배사이길로 이사 오도록 적극적으로 지역상점협의회와 노력하겠으며 또한, 인근 방배카페골목 및 서래마을 상인회와 연계하여 지역상권을 활성화 시키는 방안을 협의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로, ‘클래식악기마을사업’ 세부프로그램으로써 ‘서초골문화축제’와 연계한 자동차 거리축제로 추진 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였습니다.
서초3동 사거리에서 서초역 구간에 현재 15개의 국내외 완성자동차 전시관을 포함하여, 총 19개의 자동차 관련시설이 입점해 있습니다.
서초동에 위치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과 협의하여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자동차 거리축제’를 서초골 문화축제와 연계하여 서초구민과 함께 서초구만의 특색 있는 카퍼레이드, 모터쇼 등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다섯째로, ‘걷·자 페스티벌’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보행 친화적인 도시 육성방안 등에 대한 견해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제안하신 서울시와 조선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걷·자 페스티벌’과 연계하여 2015년부터 예술의 전당에서 세빛섬까지 이어지는 보행 친화적인 이벤트와 문화거리 투어 프로그램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우리 구에서는 ‘걷·자 페스티벌’과 유사한 우리구만의 특색있는 걷기 퍼레이드를 검토 중에 있으므로 향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의원님이 제안하신 ‘차없는 거리’와 연계하여 다각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또한, 행사 추진은 주민들이 자원봉사로 적극 참여토록 유도하고, 참여하는 주민들이 각자 특색 있는 복장을 차려 입는 등 서초구만의 독특한 축제가 되도록 종합적으로 추진방안을 모색 할 예정입니다.
여섯째, 문화예술거리 조성 활성화를 위한 ‘차없는 거리’ 확대시행에 대한 견해를 물어보셨습니다.
환경 및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여 교통수단으로서 또한 소통 및 건강가치 구현으로서 보행의 가치가 부각됨에 따라 최근 교통정책도 기존 자동차중심에서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보행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최근 “세종대로 광화문3거리-세종로4거리 구간 차없는 거리운영”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울시에서도 차없는 거리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도 향후 주말에 ‘차없는 거리’ 지정 등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일곱째, 세빛섬의 대형스크린을 운영업체와 협의하여 여름에 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활용방안에 대한 견해를 물어보셨습니다.
반포한강공원에 있는 대형스크린을 오스트리아 비엔나 시청사의 필름 페스티벌처럼 오페라, 째즈, 콘서트, 뮤지컬, 발레 등 공연실황을 상영하여, 7월, 8월 무더위에 지친 구민들의 문화여가 공간으로 제공하자는 아이디어는 좋은 의견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우리구에서는 축제 이벤트와 관련하여 예술의 전당 및 세빛섬 운영주체인 주식회사 효성 측과 다양하게 접촉하여 협의 중에 있으므로 의원님의 제안사항도 협의하여 클래식 음악 축제와 올림픽 및 월드컵 중계 상황 등을 상영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참고로 세빛섬은 「서울특별시 세빛둥둥섬의 공공성 확보에 관한 조례」에 따라 주민들을 위한 클래식 음악축제와 올림픽 및 월드컵 실황 중계 등 영상 상영은 물론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계획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여덟째, 예술의 전당에서 세빛섬까지 「서초구 문화마을버스」 운영을 제안하셨습니다.
제안하신 서초구 문화마을버스 운영은 예술의 전당에서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세빛섬까지 서초구의 각종 문화명소를 경유하는 순환버스로 실현이 된다면 우리구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향후 검토 과정에서 인접 강남구에서 운영 중인 강남투어버스 트롤리버스, 여기 강남투어버스를 트롤리버스라고 칭합니다. 와 상호 연계하여 서초·강남 문화투어버스 도입을 아울러 함께 검토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홉째, ‘서초문화창조추진단’ 발족 추진 건의를 하셨습니다.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문화 관련 사업별 전문가, 예술인, 동호인, 주변 상인,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가칭 ‘서초문화창조추진단’을 발족하여 섹터별 문화마을별 협의체를 운영하자는 제안에 대하여는 필요성을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한 후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최유희의원님의 우리구 문화거리 활성화 방안을 위한 구정질문에 집행부에서는 최선을 다할 것임을 말씀드리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병홍
임병석 행정지원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영국 소관에 대하여 박주운 기획경영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영국장 박주운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영국장 박주운입니다.
최미영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 중 구유재산 관리에 관련한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초구 구유재산 실태조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앞서 구청장님께서 말씀해 주셨지만 우리구는 행정재산과 일반재산을 포함하여 토지 2659필지 366만 346㎡, 건물은 139동 72만 7282㎡를 보유하고 있으며 구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 제6조에 의거 실태조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2014년도에는 8월 29일부터 실시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12월 12일까지는 완료할 예정입니다.
실태조사는 공유재산시스템 등록현황과 공부현황을 정확히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구유재산의 관리상태, 사용료·대부료 수납 여부 및 불법 무단사용 여부 등을 파악하여 조사결과에 따라 변상금 부과 등 철저하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신원동 청룡마을 주말농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주말농장 친환경 도시텃밭 부지는 2009년 공영 주차장 조성을 위해 매입하였으나 2010년 국토부에 주차장 조성 관련 사전협의 부적합 통보가 되어 전체면적 중 990㎡를 청룡마을 공용주차장 조성부지 주차면 41면으로 조성하고 남은 1만 989㎡를 친환경 도시텃밭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4년 텃밭 1만 989㎡를 1구좌당 14㎡로 구획을 나누어 1구좌당 10만원에 총 340구좌를 분양하였습니다. 주민의 여가생활 및 먹거리를 직접 농사짓는 흥미가 있어 도시텃밭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청룡마을 주말농장뿐만 아니라 활용 가능한 국·공유지를 대상으로 2016년까지 4개소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내곡동 체육시설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내곡동 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인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내곡동 체육시설은 2012년 4월에 개장하여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효율성이 미흡한 실정입니다만 공공체육시설은 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성과 시설 유지관리비용의 경제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테니스장 인근 내곡지구 보금자리주택 입주 등 여건 변화로 이용인원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지속적인 사업유지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앞으로 전문성을 가진 업체에 위탁이 가능하도록 「내곡동 체육시설 관리운영 민간위탁에 따른 동의안」을 구의회에 제출한 상태로서 민간위탁을 통한 경영 합리화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현재 테니스장으로서 적합한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내곡동 체육시설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당초 재활용 집하시설 건립부지로 활용코자 2008년도에 매입하였으나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이 재활용 가능 자원 집하시설 건립 불가한 것으로 개정되어 추진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 부지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구민들에게 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서울특별시 특별교부금 4억 6000만원과 구비 8억 4000만원을 편성하여 2012년 4월에 내곡동 체육시설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연간 1만 892명이 이용하고 있고 내곡동 보금자리주택 입주로 점차 이용 주민이 많아지고 있으므로 내곡지역에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서초구 방배보건분소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현 시설 상태로는 노후가 심하여 복지시설 및 사무실 등 용도로 사용이 곤란하고 신축 사용하기에는 부지가 협소하여 마땅한 용도로의 건축이 어려운 실정으로 아직 활용 방안을 구체화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 안목에서 용도 변경이나 매각 등의 절차를 통해 부지의 활용방안을 폭넓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방배4동주민센터 향후 처리계획에 대한 답변입니다.
현재 건물 상태는 비교적 양호하여 활용 용도에 맞게 리모델링하면 사용할 수 있는 건물로 판단되어 활용 방안에 대하여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추후 활용 방안이 결정되면 구의회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구유재산 관리에 관련하여 세세한 부분까지 애정 어린 제언을 해 주신데 대하여 실무진의 한 사람으로 거듭 감사를 드리며 업무추진에 더욱 자세를 가다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병홍
박주운 기획경영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주민생활국 소관에 대하여 김지선 주민생활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생활국장 김지선
안녕하십니까?
주민생활국장 김지선입니다.
문병훈의원님이 질문하신 어린이집 내부 환경 안전과 야외활동 외부 환경 등 안전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의 안전에 대하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영유아들이 하루 종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 내·외부의 안전 환경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은 저희 집행부도 공감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먼저 어린이집 내부 환경 개선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어린이집에서 사용되고 있는 바닥재와 장난감 등에서 프탈레이트 농도가 기준치보다 높게 나타나 영유아에게 천식, 비염, 아토피 등 알레르기성 질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구에서는 프탈레이트 등 환경호르몬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노후된 어린이집부터 실내 환경 전수조사를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문제가 있는 시설에 대하여는 시설 보완 등 단계적으로 안전대책을 마련하여 안전한 어린이집 내부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구에서는 현재 양재1동과 내곡동을 제외한 전 지역에 민간과 가정어린이집의 신규 허가를 제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국공립을 포함하여 어린이집 신규 허가 시에는 전문기관을 통해 어린이 활동 공간 확인검사를 실시하여 프탈레이트 등 영유아 유해환경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장난감과 바닥재 등은 모두 환경표시 인증 제품을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야외활동 등 어린이집 외부 환경에 대하여 안전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관내 어린이집에는 야외활동 전 현장 사전답사를 통해 이동 동선을 미리 파악하고 위험요인을 확인하여 제거한 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어린이집 야외활동이 이용 어린이시설 이동경로 파악 및 이동 시 안전대책을 마련하여 보육 교직원에 대하여 안전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야외활동 시 발생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에 더욱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프탈레이트의 독성과 영유아의 건강에 끼치는 해로운 영향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고 영유아의 안전관리를 위해 좋은 의견을 주신 문병훈의원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미래의 경쟁력인 영유아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병홍
김지선 주민생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국 소관에 대하여 하용준 도시관리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국장 하용준
안녕하십니까?
도시관리국장 하용준입니다.
먼저 이준우의원님께서 공원녹지 분야의 경부고속도로변 완충녹지 부분 현황 및 제안사항에 대하여 말씀하신 사항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길마중길 식생의 문제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계획시설 완충녹지는 녹화면적률 80% 이상을 유지하여야 하며 도로에서 발생하는 공해, 소음 등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도록 숲의 녹지기능을 유지하여야 하므로 간벌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수목 밀도를 유지하면서 주민들의 피해가 없는 방안을 강구하고 느티나무의 고사가지로 인한 보행자의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하겠습니다.
또한 초화류 식재에 대하여 지적하신 사항은 2011년도에 길마중길 서초IC~반포IC 구간 산책로 주변에 맥문동하고 비비추 등 4종 한 1만 7250본의 꽃피는 초화류를 식재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그늘 및 보행자 등의 통행 등으로 인해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일부 훼손된 사실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 생육환경이 다른 점을 고려하여 적재적소를 선정하여 초화류를 식재하는 등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길마중길 보행환경 문제점에 대하여는 길마중길은 완충녹지로서 식물 생육환경이 우선되어야 하는 지역이므로 마사토 흙길로 조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흙먼지가 발생되는 문제점이 있으나 황토포장 또한 경화제 사용 등으로 인한 문제가 있으므로 식물 생육환경에 지장이 적으면서도 걷기 편한 바닥재 등의 설치를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흙먼지 저감방안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양성분 시험 결과에 대한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사람의 건강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지장을 주는 우려할 수준의 기준치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녹지에서 운동하는 주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대기오염도 및 미세먼지 알리미 서비스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셋째, 반포IC~서초IC의 산책로 단절 문제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길마중길 중 반포IC와 서초IC 구간은 고속도로 통행을 위해 구조적으로 단절될 수밖에 없는 구간이므로 2015년도 내년에 횡단보도 이동방향 표지판 등 부족한 안내체계도 등을 정비하여 불편사항이 최대한 보완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넷째, 길마중다리 명칭에 대하여는 기존의 고속도로 다리 명칭은 서초IC를 기준으로 서초3교·2교·1교 순으로 되어 있으나 길마중다리는 고속도로와 별개의 산책로로서 길마중1교·2교·3교로 명칭되어 일부 주민의 혼선을 야기할 우려가 있으나 이미 명칭이 사용 중인 점을 고려하여 주민여론을 수렴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벽화길 조성 제안에 대하여는 도로 방음벽이 녹지 내 울창한 숲속에 위치하여 있고 방음벽의 높이 및 수로 등 입지 여건상 일반장비로는 안전상 접근이 어려워 고가사다리 등이 필요하며 향후 유지관리의 어려움이 있을 것이 예상되므로 전반적인 설치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일부 접근성이 좋고 주민들의 이용이 많은 구간을 파악하여 예술가와 함께 하는 시범사업으로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완충녹지에 주민을 위한 휴게시설 등의 법적 제한에 대하여는 현재 관련 규정상 완충녹지에는 일체의 시설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주민들의 편의시설 설치 필요성이 요구되는 실정이므로 의자, 운동시설, 휴게시설 등의 설치가 가능토록 완충녹지의 시설규제 완화를 서울시 등 관련부서에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문병훈의원님께서 경부고속도로 주변 주거환경 개선대책 마련과 관련하여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저소음 포장, 소음 감쇠기 설치 및 과속 방지 카메라 설치로 과속 차량에 의한 소음 감소 방안의 추진을 제안하신 사항과 관련하여 제안하신 내용은 단기적으로 소음 감소대책으로는 좋은 방안으로 생각되며 이미 우리구에서도 저소음 포장 및 과속 방지 카메라 설치에 대해서는 관련 기관인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에 요청하여 협의 중에 있으며 소음감쇠기 설치 부분에 대하여도 빠른 시일 내에 설치 가능하도록 도로 관리기관인 서울시와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방음벽의 내구연한을 고려하여 교체 시 터널형 방음벽 설치를 제안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민선 4기부터 추진하였던 경부고속도로 덮개공원 조성사업의 추진이 어려움으로 인해 민선 5기 이후에는 방음터널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나 서울시의 부정적인 의견으로 조율이 필요한 사항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부고속도로변 다수 공동주택의 잠재적 민원 발생 억제를 위해 서울시와의 정책적 교감을 세밀하게 하여 상위계획에 반영하고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중장기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사항에 대하여는 우리나라 최초로 건설된 고속국도 1호선 경부고속도로가 1970년 개통된 후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규모 공동주택이 건립되어 인접한 주변 주민들에게 소음·분진 등으로 인한 각종 불편사항 및 건강상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고속도로 관리기관인 서울시와 함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고속국도 1호선 관리기관인 서울시에서도 지상철도 및 도로 지하화 등에 따른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공원녹지 등의 공간으로 이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등 도로관리정책이 다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더욱 적극적으로 서울시와 협의하고 서울시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고속국도 1호선 주변의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도시관리국 소관 사항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병홍
하용준 도시관리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교통국 소관에 대하여 신응수 건설교통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 신응수
안녕하십니까?
건설교통국장 신응수입니다.
먼저 김안숙의원님께서 센트럴시티 증축공사와 관련하여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업시행인가 및 건축허가 관련하여 1. 지상 25층 규모로 사업시행변경인가를 받은 시점, 2. 지상 33층 규모로 사업시행인가 및 건축허가를 받은 시점 3. 건축허가 당시 터미널 시설 전체 면적과 각 시설별 면적 9. 금번 건축허가시 무상사용 건물 위치, 면적, 활용방안 10. 금번 증축시 확보된 판매시설 면적 또한 당초 허가시와 여건변동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허가한 사유 등에 대해서 질의하신 사항입니다.
일괄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16층에서 25층으로 여객자동차터미널 공사계획 변경인가 1차는 1997년 1월 9일 받았고 지상 33층으로 사업시행변경인가 2차는 1998년 9월 8일에 받았고 같은 해 10월 9일에 건축허가를 하였습니다. 건축허가시 터미널시설 전체면적은 26만 6,046㎡이고 시설별로는 여객터미널 2만 4,900㎡, 호텔 5만 2,600㎡, 판매시설 8만 6,314㎡, 창고 등 기타 10만 2,231㎡였습니다.
금번 증축 허가시 복개주차장 2층에 공유시설 224.58㎡를 확보하였고, 두자녀 이상 가정 아이돌보미양성 교육장 및 공동육아나눔터로 내년 1월부터 활용할 계획이며, 현재 시행자와 내부공사 협의 중에 있습니다.
금번 건축허가로 확보된 판매시설면적은 당초 9만 3,192㎡에서 2만 7,832㎡가 증가된 12만 1,024㎡이며, 증축에 따른 관련 절차로 2013년 12월 27일 건축교통통합심의, 2014년 5월 26일에는 도시계획시설 사업실시계획인가, 금년 5월 29일에는 여객자동차터미널 위치규모 등 변경인가를 완료하고 최종적으로 2014년 9월 5일에는 건축허가를 득하였습니다.
특히 건축·교통통합심의를 통해서 외부전문가의 검토가 심도있게 이루어졌으며, 심의의결안으로 결정된 차로 확장, 보도 조성, 택시베이 개선, 지하철 역사 엘리베이터 설치 등 종합교통대책에 대해 사업자가 이를 적극 수용하고 기타 건축허가 신청사항이 관련법령에 저촉되지 않게 관련 조치를 완료하였으므로 이에 따라 허가를 한 사항입니다.
다음은 교통량 관련하여 질문하신 사항입니다.
4. 현재 사평로, 반포로, 신반포로의 도로 용량 대비 적정 교통량과 지상 33층 규모로 건축허가를 받을 당시 주변도로 시간대별 교통량 5. 증축에 따른 유발교통량 및 최종 교통량, 교통량이 증가될 경우 원활한 교통처리가 가능한지 11. 허가전․후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일괄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센트럴시티 주변 간선도로인 사평대로, 반포대로, 신반포로의 도로용량 및 적정 교통량 분석은 도시교통정비촉진법 및 교통영향분석 개선 대책 수립 지침에 의거 교차로와 도시간선도로부로 나누어 산정토록 법제화 되어 있으며, 서비스수준이라는 효과척도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선 쇼핑하기 가장 집중하는 일요일을 기준으로 주변도로 시간대별 교통량을 살펴보면 최초 지상 33층 건축허가 당시인 1998년에는 사평대로의 경우 12시에서 13시가 4,150대, 13시에서 14시에 4,270대 17시에서 18시 4,340대, 18시에서 19시 4,620대, 반포대로의 경우 12시에서 13시가 3,630대, 13시에서 14시가 3,680대, 17시에서 18시에 4,050대, 18시에서 19시가 4,130대, 신반포로의 경우는 12시에서 13시가 3,690대, 13시에서 14시가 3,900대, 17시에서 18시가 3,900대, 18시에서 19시가 3,890대였습니다.
금번 증축에 따른 건축교통심의 전인 2013년에는 사평대로의 경우 12시, 13시에 5,910대 13시에서 14시가 6,550대, 17시에서 18시가 6,720대, 18시에서 19시가 6,350대, 반포대로의 경우는 12시에서 13시가 7,230대, 13시에서 14시가 7,940대, 17시에서 18시가 7,680대, 18시에서 19시가 7,690대였고 신반포로의 경우 12시에서 13시가 3,230대, 13시에서 14시가 3,170대, 17시에서 18시가 3,290대, 18시에서 19시가 3,310대로 조사되어 17시에서 18시 기준으로 1998년 과거에 비해 사평대로의 경우 1.5배, 반포대로는 1.9배 증가하였고 신반포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으로 0.8배 감소하였습니다.
2016년 증축공사가 완료되면 교통량은 일요일 17~18시 기준으로 유발교통량은 총 1,050대로 사평대로 380대, 반포대로 270대, 신반포로 400대로 분석되었고 최종교통량은 사평대로 7,100대, 반포대로 7,950대, 신반포로 3,690대로 분석되었습니다.
따라서 사업증축시 주변도로 교통량은 현재에 비해 300~400대 정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고 증가된 교통량 변화에 대한 도로의 서비스수준 분석 결과 차량통행속도는 일요일 17~18시 기준으로 약 5%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간선도로 서비스수준을 비교해 보면 사평대로 "C→C", 반포대로는 “D→D", 신반포로 “D→D"로 현재와 서비스수준 카테고리상 변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증축후 현재 수준과 유사한 소통능력을 보일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다음은 주차장 관련사항입니다.
6. 허가전 확보 주차대수 건물내 주차대수입니다.
7. 증축시 추가확보 주차대수 및 위치, 증가한 주차수요 처리계획 8. 복개주차장 규모, 기부채납여부, 사용기한, 최초 개장시와 현재 주차장 면수비교 등에 대해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일괄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센트럴시티 주차장은 부지내 본관동에 2,315대와 반포천 복개주차장 4개층에 1,220대가 확보되어 있습니다. 복개주차장은 1994년 최초 여객터미널 공사계획인가시 터미널 복합시설의 주차장으로 사용토록 조건부여 된 사항으로 센트럴시티에서 서울시 주차계획과와 2000년 10월 협약체결 및 기부채납 완료 후 2020년까지 20년간 전용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센트럴시티 차량 이용객이 가장 집중하는 시간대는 일요일 오후 2~3시로서 시간당 약 2,100대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증축으로 인해 최대 500여대가 주차장에 추가 진입할 것으로 분석되어 가장 혼잡할 시간에 약 2,600대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금번 증축시 사업지내 유효공간 활용 79대를 추가 확보하여 센트럴시티 본관 내 주차장은 총 2,394대가 확보되며, 복개주차장은 엘리베이터 및 동선조정으로 기존 1,220대에서 1,181대로 다소 감소하나 전체 주차대수는 총 3,575대가 확보되어 주말 이용인구가 가장 집중할 시간대의 2,600대 대비 주차장 확보대수는 충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복개주차장 위치가 본관 건물과 떨어져 있어 주차차량들이 본관주차장으로만 집중하여 복개주차장 이용율이 현재 30% 미만으로 저조하여 인근 도로의 교통정체를 유발시키고 있는 문제점이 있어서 금번 교통개선대책 수립시 복개주차장의 이용율을 높이기 위해 복개주차장 진출입 동선개선, 엘리베이터 등 이동편의시설 확보, 비어있는 주차장을 신속히 안내하는 주차안내시스템 신설방안을 수립하여 증축후에도 주차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교통개선대책과 관련하여 질문하신 12. 제출된 교통대책이 증축에 따른 교통유발요인 해소할 수 있는지 13. 현재 주변도로가 포화상태인데 차로조정, 택시정류장 개선만으로 가능한지 또한 고속터미널역 5번, 8번 출구개선, 복개주차장 엘리베이터 설치, 불법주·정차 단속 CCTV설치 8m 도로 정비 등이 교통개선대책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등 구체적인 교통해소 대책은 무엇인지를 질문하셨습니다.
금회 제출된 교통대책들은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15조상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심의의결 사항입니다. 교통심의단계에서는 교통유발 요인 자체를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으로 인한 인근 교통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책방안을 수립하여 사업자가 이를 이행토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수립되는 교통대책은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의거 주변가로, 진출입동선, 대중교통 및 보행, 주차, 기타 외부교통개선대책 등 분야별로 나누어 수립토록 그 항목들이 법제화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량보다 사람중심 교통정책 패러다임 변화로 차량소통 대책뿐만 대중교통 이용환경 정비 및 보행환경 개선분야도 교통대책의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번 증축에 따른 주요 교통대책으로 복개주차장 이용률 제고를 위한 주차안내시스템 도입, 인근 사평대로 및 반포대로 차로확장, 지하철역사 엘리베이터 설치 등 차량, 보행, 대중교통 측면의 교통 전반에 걸친 대책이 수립되었고 증축 준공후 교통모니터링을 시행하여 교통전문가로 하여금 내실있는 교통대책을 재수립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구와 협의토록 하였습니다.
또한 경부선과 호남선을 가로지르는 8m 도시계획도로의 정비에 대하여는 그간 차량중심으로만 이용되어져 왔던 도로를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정비하는 대표적인 교통개선 대책으로 터미널 내부를 이용하는 보행자들이 지하부에서는 어디에서 어디로 찾아가지 못 하여 통행이 매우 불편하다는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사항입니다.
금번 증축으로 서울성모병원을 잇는 센트럴육교와 고속터미널역 3호선 8번 출구 간을 보행자가 지상부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도 및 공원을 신설하는 보행자 중심의 도로환경을 조성하여 통행편의 증진은 물론 지상부 도심미관 개선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우려하신 신반포로에서 접근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차량 및 보행자가 원활히 통행할 수 있도록 교차로 입구 개선공사도 함께 시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증축으로 인한 교통수요는 일정부분 늘어나겠지만 불합리한 교통체계 개선 등을 통해 악화된 보행 대중환경, 이용환경이 개선되고 3개 지하철이 통과하는 고속터미널의 교통여건에서 이러한 개선이 차량의 이용보다 대중교통으로의 전환을 촉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대하고 있으며, 우리 구에서도 이러한 개선대책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금회 증축시 공사차량 진출입은 차량소통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신반포로가 아닌 잠원로측으로 진출입하고 있으며, 공사에 의한 정체발생시 구체적인 해소책으로 우리 구에서는 공사차량의 출·퇴근시 진출입 시간제한, 모범운전자 추가배치 등 센트럴시티측에 적극적인 행정조치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허가가 진정 구민을 위한 것이라 판단했는지 또한 서초구민의 이익과 혜택은 무엇인지를 질문하신 14번 사항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센트럴시티 주변은 의원님께서도 우려하시는 바와 같이 교통체증이 심각한 지역입니다. 이것은 반포일대 재건축이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강남역과 고속터미널의 상업지역으로서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유동인구가 급격하게 증가된 데에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금번 판매시설 증축으로 인해 일정 부분 교통수요의 증가는 있지만 현재의 불합리한 교통체계 개선과 동시에 교통시설의 확충 특히 대중교통 및 보행자의 소통과 안전을 위한 교통환경을 개선하는 등 질적인 교통개선 효과가 상당히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증축후 발생되는 추가적인 교통문제에 대해서는 건축허가시 조건사항으로 증축 준공후인 2016년 이후 사업주로 하여금 교통 전문가에 의한 교통모니터링을 재시행 하고 구와 협의후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이행토록 의무화하였습니다.
이에 금번 증축허가시의 교통개선사항들은 현재 교통여건 내 시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이라 보며, 장기적으로 고속터미널 일대 장기 도시발전계획 수립시 보다 종합적인 교통대책이 수립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 구에서는 고속터미널 일대를 한강, 세빛섬과 연계하여 우리나라의 교통·문화·상업·관광 복합 허브로 육성하여 지역성장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문병훈의원께서 질문하신 질문 집행부의 안전업무 관련하여 질문하신 1. 안전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안전전담 부서 필요하다는 사항과 2. 안전문화운동 등 자율적 안전점검 시스템을 활성화 필요하다고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은 우리사회의 화두가 되었으며, 이러한 필요성에 공감하여 우리 구에서 발의한 안전도시과 신설을 포함한 조직개편 관련 조례안을 지난 9월 29일 서초구의회에서 승인해 주셨습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안전전담부서 신설 등 세부적인 내용이 포함된 서울특별시 서초구 행정기구설치조례 시행규칙은 현재 개정절차를 진행 중에 있고 2015년 1월 1일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이번에 신설되는 안전도시과가 서초구민의 안전을 지키는 안전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문화운동 등 자율적 안전점검시스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신 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안전문화 확산을 위하여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을 활용하여 안전문화협의회 등 안전분야 단체 회원들이 참여하는 안전점검 및 안전문화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최미영의원님께서 환풍구 등의 안전관리와 관련하여 질문하신 서울시의 요청으로 실시한 환풍구 특별안전점검 방법, 지하철 환풍구의 접근차단시설 또는 위험 경고표지를 설치 계획 여부와 시기, 몽마르뜨공원 한불축제 행사관련 안전문제에 대해 질문한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울시의 요청으로 실시한 환풍구 특별안전점검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를 계기로 그간 독자적 안전관리대상으로 삼지 않았던 지상 환기시설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증대되어 환풍구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서울시 계획에 따른 업무분담은 지하철·공동구·지하도상가 부속 환풍구는 서울시에서 점검하고 각 자치구에서는 민간시설물 공동주택 등 부속 환풍구 점검이었습니다. 환풍구 점검목적은 점검 결과 도출되는 문제점을 바탕으로 현행 환풍구 설치·관리기준 미비사항을 보완하고 적출된 안전위해 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보강 및 위험경고표지부착 등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에 우리 구는 일반건축물 425개소와 관리주체가 없는 공동주택 184개소에 대하여 전문가인 건축사로 하여금 현장점검을 실시토록 하였고 관리주체가 있는 공동주택 78개소 및 공공건축물 118개소는 관리주체로 하여금 현장점검토록 하였습니다.
점검결과 환풍구 덮개관리 미흡 10건, 안전펜스 등의 출입차단시설 미흡 26건, 구조물 파손·균열 14건 기타 6건 등 위험 요소가 있는 38개 건축물에 대하여 56건의 시정조치를 지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지하철 환풍구의 위험경고표지 설치 등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의 경우 건축구조기준에 따라 점유·사용하지 않는 지붕으로 간주되어 1㎡당 100㎏의 무게기준을 적용받는 반면에 철도설계 기준을 적용받는 지하철 환풍구는 1㎡당 500㎏의 기준에 맞춰져 있어 판교 환풍구에 비해 안전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서울시에서 실시한 지하철 환풍구 특별안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설치·관리에 미흡한 환풍구는 관리주체인 서울메트로 등 지하철운영기관에서 위험경고 표지판 설치 등 안전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며, 우리 구에서도 앞으로 이 외의 미비점이 발견되면 즉시 해당 관리주체에게 안전조치를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몽마르트공원 한불축제행사 관련 안전문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반포서래 한불음악축제는 프랑스 음악축제의 날에 맞추어 2008년부터 매년 6월중에 프랑스 문화원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행사로 2013년에는 6월 8일에 개최하였고 올해 2014년에는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하여 개최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행사시마다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서초소방서, 방배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협의하여 안전한 행사추진을 도모해 왔으며, 앞으로도 배수지 안전에 대한 문제점이 없도록 강남수도사업소와 협의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국 소관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병홍
신응수 건설교통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쳤습니다.
일괄 질문하신 의원중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그동안 구정에 대하여 질문하여 주신 의원님과 또 질문에 대하여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신 관계관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정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안건
2. 휴회의건
10시 40분
의장 최병홍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제4차 본회의는 12월 1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1분 산회
출석의원(15명)
최병홍 권영중 오세철 최유희 이진규 고선재 김안숙 이준우 문병훈 김수한 안종숙 정덕모 용덕식 최미영 장옥준
출석공무원(7명)
구청장 조은희 행정지원국장 임병석 기획경영국장 박주운 주민생활국장 김지선 도시관리국장 하용준 건설교통국장 신응수 보건소장 권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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