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오케이민원센터 리모델링에 대해서 일전에 질의를 드리고 위원님들께서도 한 번씩 내려갔다 오시고 해서 의견이 어떠신지는 제가 확실히 모르겠지만 제가 같이 가신 위원님께서는 지금 제시한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게 100% 동의하시는 마음은 아니었는데 지금 센터장님이 이야기하시는 것을 듣고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의견은 그때 당시에 민원센터 리모델링에 대해서 사업내역서를 달라고 말씀을 드렸어요. 그때 말씀드리고 그저께 갖고 온 것을 보니까 필요한 것 설문조사에 대해서 실시한 것에 대해서 쭉 나와 있었는데 민원인 주요 건의사항을 500명을 했을 때 민원창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을 해 달라, 그다음에 여권민원실 찾기가 어렵다, 순번대기표를 개선해 달라, 법인용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와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치를 건의했고요. 민원인 대기공간이 부족하고 편안한 소파 설치를 건의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아까 말씀하셨듯이 2002년인가 리모델링 그다음에 여권실은 2017년 리모델링을 했다고 하셨는데 제가 볼 때 리모델링을 하고 안 하고 문제가 아니고 너무 깨끗하게 잘 사용을 하셨어요, 서초구에서. 그런 면에서는 참 잘 운영을 하셨다, 이전에 센터장님까지 포함해서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내역이 없는 거예요. 이게 어떤 사업을 하는지 세부내역이 있어야 되는데 없어서 제가 어제 그 안을 만들어서 센터장님께 전화를 드려서 이것을 다시 내역을 해 달라 해서 어제 좀 늦게 가지고 왔습니다, 직원이.
그래서 보니까 바닥개선공사, 천장공사, 벽개선공사, 전기조명 개선공사, 통신공사, 통로공사, 출입문 사인물 개선, 출입문 자동문 교체, 출입구 외부개선, 스마트 존 조성, 민원창구 재배치, 안전유리 설치, 기타 공사 등 이렇게 철거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역이 저렴하게 지금 다른 구에 비해서 굉장히 책정을 했다고 하셔서 그런 면에 대해서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제 옆에 계신 청년 위원님이신 박재형위원님이 청소하시는 분들에 대해서도 말씀을 하셨다시피 예산이 잘 잡혀 있어서 하면 좋은데 좀 더 힘든 곳에 여기는 민원창구이기 때문에 서초구민이 다 오는 것에 대해서도 제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볼 때 좀 흠집이 나고 현관 입구에, 사진을 다 일일이 한번 찍어봤어요. 너무 흠집이 난나, 이렇게 볼 때 하고 천장도 공사가 특별히 필요 없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꼭 필요한 것은 통로는 여권과하고 하셔야 되는 것 같고, 그다음에 사인물 그다음에 자동문 교체 잘 알아볼 수 없으면, 그다음에 안전유리 설치는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은 여기서 바닥개선, 천장공사, 벽개선공사에 대해서는 좀 지양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센터장님 자료를 제출함에 있어서 그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