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주민생활국장 유현숙입니다.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맞이하여 구민이 살기 좋은 서초구를 만들기 위해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회 김안숙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주민생활국 소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문병훈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보훈회관 건립공사 설계변경으로 인한 예산증가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훈회관 건립은 리모델링공사로 구조보강공사 및 설계 후 내부시설 조정에 따른 부득이한 설계변경으로 설계비가 증가된 사항이며, 향후 다른 공사추진 시 설계용역 단계를 철저히 준비하여 공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이진규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찾동 등 구민 방문 시 사전고지 철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찾아가는 복지대상 가정방문 전, 1차 안내문 우편발송 및 2차 인편을 통한 사전 안내를 실시중이며, 이후 대상자와의 유선연락을 통하여 방문일정 조율 및 협의 후 방문상담을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도 구민 방문 시 사전고지를 철저히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이진규위원님께서 지적하신 효도버스 운행노선 주민 편의성 반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올해 여러 차례 노선심의회의를 개최하여 주민편의를 고려한 골목노선 추가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인 주민의견수렴을 통해 노선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최미영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복지사각지대 발굴 철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하여 연간 발굴조사를 4회 추진하였으며, 중장년 1인가구 일제조사, 우리동네 거점업소 운영, 서초누비단 운영 등 다양한 발굴 채널을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전동 시행과 민관협업 등을 통한 빈틈없는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최병홍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저소득층의 최소한의 생존권 보호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관내 위기가구로 의심 혹은 판단되는 경우 방문 및 내방 상담을 실시하여, 각 대상자에게 적합한 공적지원 또는 민간자원 연계 등 서비스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오세철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기초생활수급자 관리감독 및 확인조사 철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올해 1월 부정수급 근절을 위한 국민기초수급자 연간조사 실시 계획을 수립하여 월별 및 상·하반기 확인조사를 실시하였고, 앞으로도 적극적인 현장조사를 통해 부정수급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곱 번째로, 최병홍위원님께서 지적하신 MOU체결 이후 사후관리 철저와 관련하여 주민생활국 소관사항에 대하여 일괄 보고 드리토록 하겠습니다.
주민생활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MOU 체결 사업은 총 10건으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체결기관과의 지속적인 교류로 협약이행을 확보하고, 체결기관의 다양한 전문성을 구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구정에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여덟 번째로, 오세철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시책업무추진비 월별 적정 배분집행과 관련하여 주민생활국 소관사항에 대하여 일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 9월말 현재 주민생활국 시책업무추진비 집행률은 59%로 저조하였는데, 이는 상반기 지방선거로 인해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 행사 및 간담회 몰림이 원인이었으며, 남은 기간동안 특정월 사용에 집중되지 않도록 적정배분 사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홉 번째로, 최미영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국시비보조금 반납 등 관리 철저에 대하여 일괄보고 드리겠습니다.
국시비 보조금 정산시, 계획에 따른 집행여부, 사업비 운영비 내역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으며, 기한내 보조금 반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유희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의원 민원 및 감사지적 사항에 대한 효율적 관리에 대하여 일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민생활국 전부서는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민원 등을 우선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고, 그 처리현황 및 결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회와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 소관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최미영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회복지기금의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 사업자금 지원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08년부터 운영되던 저소득층 생업자금 융자사업이 2016년에 폐지되었고, 이후 금융위원회 미소금융사업으로 통합 운영되며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무보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최병홍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저소득층의 최소한의 생존권 보호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사회복지 아까도 나왔는데 이것은 사회복지과 소관 내용입니다.
주거환경 취약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등 적극적 발굴을 통해 맞춤형 임대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2017년 97가구, 2018년 11월 현재기준 95가구를 지원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여성보육과 소관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김안숙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방배교육지원센터 내 나비코칭단 공간 및 업무구분 철저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초나비코칭카페와 비영리단체인 나코치가 같은 장소에서 활동하여 혼란이 있어 이를 방지하고자 올해부터 서초나비코칭카페 장소를 방배1동 반딧불센터, 방배3동 자원봉사캠프로 이전하여 구민을 대상으로 1:1 부모코칭 및 진로코칭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영리단체인 나코치는 기존의 방배교육지원센터에서 관내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진로·진학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오세철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국공립어린이집 및 민간어린이집 보육정원과 현원 대비 보육 교직원수 적정여부 전수조사 실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올해 실시한 전수조사 결과 연령별 반편성 기준에 의해 보육교사는 적정하게 배치되었으며, 향후에도 아동대비 보육 교직원 수의 적정여부를 수시점검하고 관리함으로써 보육환경의 질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이준우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성범죄 예방활동 추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성범죄 예방을 위해 올해 5월 고속터미널 광장에서 강남, 송파, 강동구 안심보안관들과 ‘몰래카메라 설치여부’ 합동점검과 함께 관련 캠페인을 실시하였고, 월 1회 유흥가 주변을 중점적으로 경찰서와 합동점검 실시하였으며, 올해 9월부터는 서초몰카보안관을 운영하며 성범죄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이진규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빈 초등학교 교실의 국공립어린이집으로의 활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관내 초등학교내 유휴교실 등을 활용하고자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하였으나, 여러 초등학교에서 설치 불가 회신이 왔습니다. 추후 어린이집 설치를 원하는 학교와 협의를 통해 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이진규위원님이 지적하신 어린이집 점검 철저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에 대한 정기점검 및 특별‧수시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민원사항 조사 등에 의한 점검 시에는 사전통보 없이 불시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어린이집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이진규위원님이 지적하신 어린이집 계약 체결 시 구예산 집행철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건물가격 상승폭이 높기 때문에 물권 확보 차원에서 본 계약에 앞서 가계약금으로 했던 부분으로 실제 계약은 구청명의로 하였고, 현재 절차상 하자 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절차상 하자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로 최병홍 위원님이 지적하신 국공립과 민간 어린이집 교사급여 격차 해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과 민간어린이집 교사간의 급여격차 해소를 위해 민간·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에게 교재연구비, 중식비, 장기근속수당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서초형 모범어린이집으로 공인한 민간·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에게 인건비를 지원하는 등 동등한 수준의 처우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덟 번째로 최병홍위원님이 지적하신 예산추계의 적절성 확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 운영지원 사업은 매칭사업으로 보육수요에 맞게 추계하여 편성하고 있으며 어린이집 신규개원 등의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상황이나, 향후 예산 추계 시 변동사항을 포함하여 세부사업별 소요액을 예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푸른환경과 소관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최미영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검사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실내공기질 측정기준 근사치 값의 어린이집의 경우 간이 실내공기질 측정기로 재측정하고 있으며, 430㎡이하 어린이집도 간이 실내공기질 측정기로 취약계층 실내공기질 컨설팅 사업 대상에 포함하여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최미영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양재천 상류정화방법 연구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수질정화시설을 기준으로 하류가 상류보다 오염도가 낮은 것으로 보아, 동 시설의 정화 기능이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상류의 주 오염원인 과천시 환경사업소, 경마공원, 서울대공원, 도시하수 등의 비점오염원에 대하여 과천시 및 우리구 물관리과와 협업하여 수질을 개선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행정과 소관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이진규위원님께서 지적하신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기금 활용방안 적극 검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폐촉법 시행령」제4조 6항에 따라 이미 소각시설이나 음식물처리시설이 있어 설치할 필요가 없는 자치구는 ‘재활용시설설치비용으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을 사용할 수 있다’라고 정하고 있고, 환경부 질의 결과 사용가능으로 회신 받아 현재 청소종합시설 내 재활용 선별장 설치 계획에 의거 설치기금 24억원을 사용예정입니다. 향후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소각시설 및 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의 설치에 필요한 재원 마련을 위한 기금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이진규위원님께서 지적하신 1인가구용 쓰레기 종량제봉투 제작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ℓ일반가정용 종량제봉투는 현재 관내에서 판매중이며, 1ℓ일반가정용 종량제봉투는 신규 제작을 위하여 폐기물관리조례를 개정하였고, 2019년부터 수요 조사 등을 거쳐서 신규 제작·배포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김안숙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RFID 종량기기 고정비용 지출 등 장단점 분석 및 대형감량기 설치촉구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RFID 종량기기 설치에 따라 음식물쓰레기 세대별 월배출량이 매년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종량기 1대당 월 평균 유지관리비가 13,900원이나, 종량기 1대당 세대별 월 배출량 2kg 감량으로 배출수수료 15,600원이 감소됨에 따라 유지관리비가 충당되고, 음식물종량제 봉투 미사용으로 인한 폐비닐사용 감소로 환경보호에 기여하므로 지속적인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공동주택 대형감량기 설치 시범사업은 공동주택 현장방문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로 설치 희망 아파트가 있어 현재 설치중에 있습니다.
네 번째로 오세철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재활용품 수집·운반 위탁대행비 원가분석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재활용품 위탁대행비 산정 시 2015년 원가산정 자료를 활용하여 소비자물가상승률, 재활용품 수거운반량, 운반 횟수, 원가분석 결과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차기 계약 및 수집·운반 위탁대행비 예산편성을 위해 2018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위탁대행비에 대한 원가분석 용역을 실시하였고 이 결과를 토대로 정확하고 공정하게 위탁대행비를 산출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오세철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음식물 폐기물 수집운반비 산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업체간 수집운반비 톤당 편차가 발생한 것은 가정 음식물류폐기물 총액제와 소형음식점음식물류 폐기물 톤당 처리제의 용역계약방식으로 인한 차이가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2018년 원가산정 연구용역 시 업체별 처리량 및 구역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정원가를 산정하였으며 향후 계약 시에도 공정하게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주민생활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지적하신 내용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주민생활국 소속 전 직원은 김안숙 행정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서 원활한 의정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