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허명화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번호 제49호 서울특별시서초구2003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예산안의 심사경과로 2003년 6월 9일 서초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6월 2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었고 6월 21일 제136회 임시회 제2차에서 제4차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상정, 수정가결되었습니다.
제안설명의 요지로는 제13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총체적으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도 소관 국장으로부터 세부적인 예산안의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전문위원의 각 소관 상임위원회별 검토보고 및 예비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와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별 심도있는 질의, 답변이 있었으며 그 세입분야 주요 질의내용은 2003년도 지방세 과표가 인상된 것으로 아는데 인상률은 얼마나 되며 2003년도 세수전망은 2002년도 대비 과표인상에 따라 몇 %가 증가하였는지를 묻는 질의에 대하여 종합토지세 과세표준액이 서울시 지침에 의거 33.7%에서 36.7%로 3%가 상승되었고 금년 10월달에 세입추계시 81억에서 2억이 부과되고 실제징수율이 96% 내지 97%로 볼 때 73~4억원이 추가 징수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세출분야에서 행정관리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구립서초조형예술원 운영비 지원은 인건비인지 아니면 다른 기타 부분에 대한 운영비 지원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내곡동 조형예술원 문제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여러 가지 환경적인 제약으로 고심을 하고 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5개 기관으로부터 제안을 받은바 이중 학교폭력예방재단 이사장으로 있는 테너 임웅균 교수가 제안한 내용이 서초휴먼센터건립으로 16개 항목의 사업내용을 제출하였고 그 사업내용으로는 서초오케스트라, 가곡박물관, 민속박물관, 청소년이끔이센터, 노인복지, 주민복지 등의 사업을 제안기관이 모두 시행하고 구청은 기능보강비 2억원과
운영비 연 1억 5,000만원을 지원해 준다면 연간 17억 5,000만원의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어 예산을 요청한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동 생활체육교실 2개 종목씩을 추가하는데 과거에는 각 동에서 주민자치센터가 운영되기 전에 프로그램을 늘려 달라고 했을 때는 어떤 규정에 의거 불가하다고 한바 있는데 지금은 2개 종목을 더 해 주고자 하는 이유를 묻는 질의에 대해 2개 종목을 추가하는 것은 건강증진이라든지 여가선용을 위해 각 동에서 상당한 요구가 있으며 요구유형은 주1회 하던 것을 주2회 또는 3회로 늘리는 것과 새로운 과목 하기를 원하는 것이고 동 생활체육교실 2개 종목에서 4개 종목으로 늘어나는 것은 현재 각 동에서 공통으로 단전호흡과 에어로빅교실이 있으며 추가되는 교실강좌수가 평균 4개 강좌로 시간은 주12시간에서 14시간까지 늘어나게 되었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기획재정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정보화시대를 맞게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앞서가는 서초구라고 명명하지만 CD홍보물을 아직 제작하지 않은 것은 홍보할 만한 자료가 없어서인지 또는 예산관계 때문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전년도에 CD홍보물을 제작하려고 타 자치단체 홍보물과 서울시 홍보물 등을 분석한바 생각보다는 제작비가 많이 들어 시간을 갖고 충분히 제작비용을 검토한 후 제작할 예정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생활복지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재활용품 수집운반 위탁 처리비가 1,556만원이 편성되어 있는데 처리량이 늘어난 것인지 아니면 처리비용의 단가가 인상된 것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전년도까지는 12개팀으로 운영하던 것을 금년 들어 10개팀으로 축소하고 5개팀은 구청이 직영하고 나머지 7개팀이 하던 것을 민간에 위탁해 위탁에 따른 예산을 줄이려고 당초 예산보다 많이 줄여 부족부분이 발생한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남태령 어린이집의 수용규모를 100명으로 하였을 때 CJ39쇼핑 측의 필요한 인원을 수용하였을 때는 그에 대한 투자비와 운영비를 받아야 되고 우리 구도 직원들을 위해 상당한 추가 출연이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 그런 차원에서 검토한 바 있는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남태령 어린이집은 지리적으로 과천과 인접지에 위치하고 영아반보다는 유아반 아이들이 결원이 생기고 있고 규정에 서초구내에 살고 있거나 직장이 있는 사람은 해당 지역에 아이들의 보호를 맡길 수 있으며 구비만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고 국비, 시비가 들어가고 직원이 300명 이상인 직장은 법상 직장어린이집을 운영하여야 하므로 직장어린이집이 없는 CJ39쇼핑은 남태령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밖에 없으나 시설건립에 따른 투자협조 요구 및 검토를 하였으나 CJ39쇼핑 측에서 확정 여부가 불투명하여 보류하였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도시관리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LG가 보유한 977평에 대해서 LG와 칼텍스간에 지분이 얼마인지 서초구에 기증까지는 못해도 임의사용이 가능하다면 이것을 구체화하여 몇 년간 임의사용 약정을 체결하여 LG가 개발하는 것을 저지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LG와 칼텍스 간에 지분은 등기부상 확인할 수 없었으나 임의사용을 해 주겠다는 답변에 대해 후속조치로 공문서로 약정체결 등을 하여 임의사용에 따른 부당이득금 소송 등에 대비해 후속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LG에서 내셔널트러스트운동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개발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면 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내셔널트러스트운동의 필요성이 없을 것으로 여겨지며 LG와 협상 및 관련 절차가 잘 진행되면 향후 이 운동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약수터 주변의 개발위험의 대상이 되고 있는 토지가 9,800평으로 LG 보유토지는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개발위험이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LG 토지의 개발문제도 내셔널트러스트운동으로 해서 그것을 확보한다는 전제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LG측에서 지원을 해 주겠다는 답변이 나온 것으로 보며 이 운동이 그 부분 전체를 묶어서 추진하지 않고 다음부터 허용한다면 태도가 바뀔 수도 있으므로 이 지역 전체 다 개발되지 않도록 시민운동차원에서 내셔널트러스트운동은 계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건설교통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청계산 근린광장 주차장은 위탁을 주었는지 위탁을 하였다면 위탁에 따른 수수료는 일정액을 납부하는 형식인지 또는 주차료 징수수수료에 따라 연동되는 것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청계산 근린광장 주차장은 2003년 2월 8일부터 2004년 2월 7일까지 1년간 1억 5,110만원에 위탁계약하였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서초동 1332번지 외 2필지에 대하여 '95년부터 7년간 사용료를 지급하였고 매월 547만원을 지급하였다고 하는데 타 아파트에서는 도로를 전부 기부채납해서 그 동네분들을 위해서 쓰게 만들고 주민들은 재산상 손해를 입었는데 우성아파트2단지에도 결국은 주로 우성아파트 주민들이 이용하였을 것으로 보여지는데도 자기 땅이라고 사용료를 내라고 하는 것은 타 아파트단지와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묻는 질의에 대해 그런 사례가 발생하나 구획정리 후 기부채납하고도 공부정리가 안 되어 개인 이름의 소유로 되어 있는 경우 등에 관련 공부를 확인하려고 해도 20년이 경과되었고 책임소재가 불분명하여 청도를 가보는 등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전부 재조사중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보건소의 주요 질의내용은 장애인치과 파노라마촬영기를 3,000만원에 구입하려고 추경예산에 편성하였는데 장애인들의 치아건강을 위해 추가로 구입하려는 취지는 이해하나 예산을 집행하는 것은 어느 정도까지 적정 수준을 정하여 더 이상의 낭비 없이 운영되어야 하는데도 이 시점에서 추경예산에 장애인치과 파노라마촬영기를 구입해야 하는 사유를 묻는 질의에 대해 파노라마촬영기는 장애인치과뿐만 아니라 일반의원에서도 갖추고 있는 시설로서 금년 1월부터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임플란트시술을 하게 되어 있는데 임플란트시술에는 파노라마 촬영이 필수적이며 현재까지 4명의 환자를 시술하였으나 보건소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의사선생님의 병원에 가서 파노라마 촬영을 하는 등으로 도움을 받아왔으나 파노라마 촬영에는 방사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X-ray실에 설치하면 보건소를 이용하는 일반주민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질의내용은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자 및 토론요지는 각 부분별 계수조정안을 토대로 하여 최중현위원의 수정동의안 발의에 다수 위원의 재청으로 의제로 성립되었으며 수정안 주요내용으로는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분야는 변동이 없으며 일반회계 세출분야는 총 금액은 변동이 없으나 문화공보운영 세항에서 2억 7,500만원이 감액되었으며 특별회계 세출은 변동이 없으며 일반회계 세출분야 변동내용은 79쪽 문화공보운영 민간이전 민간경상보조 구립서초조형예술원 운영비지원 7,50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79쪽 문화공보운영 민간자본이전 민간대행사업비 구립서초조형예술원 기능보강비 2억원을 전액 삭감하고 93쪽 가정복지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비 남태령 어린이집 리모델링 방배2동 2877번지 시설비 9억 2,200만원 삭감을 9억 2,200만원으로 증액하고 9억 2,200만원을 남태령 어린이집 재건축 방배2동 2877번지 계속비 9억 2,200만원 설계비 6,160만원, 시설비 8억 6,040만원을 각각 전액 삭감하고, 93쪽에서 94쪽 가정복지 시설비 및 부대비, 감리비 남태령 어린이집 리모델링 1,982만 3,000원 삭감을 1,982만 3,000원으로 하여 1,982만 3,000원을 증액하고 남태령 어린이집 재건축 방배2동 2877번지 계속비 1,982만 3,000원을 전액 삭감하고, 93~4쪽 가정복지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부대비 남태령 어린이집 리모델링 419만 4,000원 삭감을 419만 4,000원으로 하여 419만 4,000원을 증액하고 남태령 어린이집 재건축 방배2동 2877번지 계속비 419만 4,000원을 전액 삭감하고 계속비 사업조서로는 147쪽 남태령 어린이집 재건축 방배2동 2877번지 가정복지과 계속비 신규사업조서를 삭제하고 일반회계에서 조정된 금액은 예비비에 반영 조정하고 기타부분은 구청장 제출 원안과 같이 할 것을 수정동의를 하였습니다.
심사결과 재석 위원 8명중 찬성 5명, 반대 3명으로 수정가결하였습니다.
소수의견의 요지, 기타 필요한 사항, 체계자구 정리내용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서초구2003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서초구2003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제136회본회의제1차부록에 실음)
ㅇ서울특별시서초구2003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심사보고서
ㅇ서울특별시서초구2003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수정안(조정내역)
(부록에 실음)